나보다 훌륭한 경영자에게 투자하는 일은 그들과 동업하는 것과 다름없다. 거기다 그들이 원하지 않아도언제든 동업이 가능하다. 이제 필요한 건 그 회사의배당 정책과 배당 비율 그리고 적정 가격대를 찾는 일뿐이다.

워런 버핏의 유명한 말이 있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and be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날을 길이길이 기념해 당신과 가족의 해방일로 삼으면 된다.

이렇게 자세히 이야기해도 실제 행동으로 실천할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다. 좋은 회사를 어떻게 찾는지도모르겠고 생각보다 어려운 경제 용어가 길을 막기 때문이다. 만약 독자 여러분이 중고등학생 이상이라면지금부터 내가 제안하는 방법을 따라서 시도해보기를 바란다.
첫째,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제일 잘나가는회사를 찾는다. 해당 업계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큰 회사를 고르면 된다. 분야 1등은 아주 중요하다. 1등은대체로 망하지 않으며 시장에 위기가 생기면 대마불사(쫓기는 대마가 위태롭게 보여도 필경 살 길이 생겨 죽지 않는다는 격언)로 오히려 업계를 장악하기도하고 가격결정권을 갖고 있다. 업계 1등 기업을 골라자기 형편에 따라 매달 한 장 이상씩 주식을 구매하라. 구매한다는 그 자체가 중요하다.

임대료를 내고 있는 모든 사업자는 자신의 사업에서두 가지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중첫째는 당연히 사업 자체가 벌어들이는 수입이고 다른 하나는 고객이 들락거리면서 생긴 트래픽에서 발생한 부동산 가치 증가 수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