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 - 가장 본질적인 아트 컬렉팅의 모든 것
도쿠미쓰 겐지 지음, 황소연 옮김, 문정민 감수 / 앵글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미술 투자 교과서>

 

미술 작품 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미술시장 작동 현황과 다양한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살펴 볼 수 있는 책이다. 책의 내용은 마치 학교에서 수업에 참석하여 1교시에서 5교시까지 공부하는 것처럼 전개 된다. 미술시장에 대해 잘 몰라도 미술 투자를 위한 개략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미술작품을 단순히 감상용이 아닌 투자관점에서 바라보고 접근하는 것은 예술을 바라보는 트렌드의 다양한 변화에도 부합하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도꾸미쓰 겐지 작가는 일본 미술시장에 대해 다양한 분석과 흐름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국내 미술시장에 대해서는 각주의 해설을 통해 비교 분석할 수 있다. 국내 미술 시장이 일본의 미술시장보다 규모가 커진 배경에 대해서도 다양한 내용을 통해 이해하게 된다.

 

컬렉터의 역할과 미술시장 발전의 선순환 연결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컬렉터의 작품 수집은 작가의 재능을 더욱 키우고 지속적인 시장 활성화를 만듦으로써 선순환 고리를 만들기 때문이다. 평론가, 갤러리, 경매회사, 작가, 컬렉터 등 다양한 미술시장 관계자들의 역할과 시대 변화에 따른 시장의 변화는 필연적임을 이해하게 된다.

 

작가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미술시장은 새로운 트렌드의 출현으로 변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술시장은 어려운 미술에서 이해하기 쉽고 감동과 공감을 이끌어 내는 미술로 변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산업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는 지금은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작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시장이 되고 있음을 강조한다.

 

현대 미술작품에 투자하여 아트테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단기간의 투기적 성향의 투자로는 시간이 흐를수록 투자자와 미술시장에서 거품처럼 사라지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미술시장의 정확한 이해와 작가, 작품 그리고 다양한 시장 참여자와 생태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이해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투자가 검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시금 예술의 영속성을 생각해 보게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현대미술투자교과서, #도꾸미쓰겐지, #황소현, #문정민, #문화충전, #서평단모집, #미술투자, #컬렉터, #아트테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