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가족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전히 내가 좋아하는 그림체의 표지를 가진 책이 나왔다 

"고래"를 쓴 작가의 책이다  

고래가 너무 재미있었던 탓인가 앞전에 단편집이 실망스러웠고 그래서 고민도 했었지만 막상 책을 읽으니 그실망은 저 멀리 였다  (두편의 장편밖에 읽지 않았다만은 긴 글을 재미있게 그리는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내가 본 것은 충분히 콩가루스러운 집안의 "가족애" 같은거다 

늙어버려 가진것 없이 또는 부끄러운 상황이 되어 온 3남매와 더 어려울때도 있었다며 거두는 엄마가 한집안에 살면서 생기는 일들은 3남매중 제일 많이 배운 둘째가 자기가 본것을 느낀것을 이야기로 풀어나가는 형식이다 

자신의 집안 얘기를 자기의 감정에 섞어 나쁘면 나쁜데로 어색하면 어색한데로 적당한 '이야기'로 듣는게 재미있었다

다만, 막바지 부분에서 "캐비닛" 이란 소설이 진짜 조금 오버랩되어서 아리송했다는 그런.. 하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