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욕을 일으켜 세우는 심리학 - 모든 일에 무기력한 당신이 열정을 불태우게 되는 비법!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이정은 옮김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바로 여기서 인간의 신기한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일어나기만 해도 그다음 단계로 자연스럽게 다른 동작을 취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위치에너지가 심리적인 에너지에 영향을 미쳐 이상할 정도로 의욕이 솟아납니다. - 86쪽
나는 무기력이 심해 마냥 침대에 누워 있는 시간이 길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말한다. 굉장한 계획을 세우거나 특별한 각오를 하지 않고도 의욕이 솟이나게 하는 방법이 있다고. 그것은 바로 "일어나는 것"이라고.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인가 싶어, 어느 날 누워 있기를 그만두고 단지 "일어나기만" 해 보았는데, 정말 그것만으로도 설거지를 하거나 청소를 하는 등 다른 일을 할 의욕이 생기는 것을 확인했다. 너무 단순해서 효과가 있는가 싶은 조언이었는데, 무척 도움을 받았다.
노력하면 노력하는 것만큼 고득점을 올릴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아무리 재미를 못 느끼는 일이라도 흥미진진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104쪽
이 조언은 흥미롭게 읽긴 했지만 아직 실천으로 옮겨 보지는 않았다. 번역을 하면서, 번역하는 내용이 재미있지 않거나 지나치게 낯선 분야일 경우 하기 싫은 마음과 싸워야 할 때가 많다. 그럴 때, 번역을 게임을 생각해 볼 수도 있을까? 이 책에 나온 이 조언을 기억하여 앞으로 한번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아야 겠다 ㅎㅎ

사전 조치 전략(precommitment strategy)은 나도 사용하고 있는 전략이라 재미있었다. 나의 경우, 번역납기일이 15일이라 치면 전체 번역 분량 나누기 남은 일수를 해서 하루치 분량을 계산하고 매일 하루치 분량의 마감을 하는 식으로 번역을 할 때가 많다. 사실 그마저도 호흡이 너무 길어서 하루치 분량 나누기 작업 시간을 해서 한 시간당 작업 분량을 해치우는 식으로 번역을 할 때가 더 많지만.
<의욕을 일으켜 세우는 심리학>은 현재 무기력한 사람이 기운을 되찾고 활력있는 삶을 살기 위해 바로바로 써먹을 수 있는 요령들이 많이 담겨 있다. 하나씩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보면서 효과가 좋은 요령을 습관화하면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