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몬스터 차일드 - 제1회 사계절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ㅣ 사계절 아동문고 104
이재문 지음, 김지인 그림 / 사계절 / 2021년 9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MSC는 치료할 수 없어. 왜냐하면 이건 병이 아니니까. 나무가 나무이고 새가 새인 것 처럼, 너는 너일 뿐 치료 받아야 할 환자가 아니야."
몬스터 차일드는 돌연변이 종양 증후군(MSC)라는 가상의 질병에 걸린 하늬와 산들이라는 남매가 겪는 이야기이다. 이들 남매는 부모의 극진한 보호를 받으며 남들에게 이 증후군을 겪는 환자임을 들킬 때마다 전학을 하며 새로운 곳으로 도망을 다닌다. 하늬는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진정한 자신을 바라보지 못하고 사랑하지도 못한 채 혼란스러워 하던 중, 새로 전학간 곳에서 같은 병을 앓고 있지만 자신과는 다르게 전혀 숨지 않는 연우라는 아이를 만난다. 하늬는 연우를 만나 처음엔 두려움에 피하려고 했지만 점차 연우의 본 모습을 알게되고, 자기 자신의 진짜 모습도 점점 인정하게 된다. 연우의 도움으로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고 오직 자신만 사랑하는 즐거움,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는 즐거움을 알게 된 하늬는 비로소 한걸음 더 성장한다.
이 책은 몬스터 차일드라고 불리는 가상의 질병을 가진 아이들을 소재로 한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현실에서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배척받고 때론 환자로 취급되기도 하는 많은 유형의 아이들을 감싸는 이야기인 것 같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남들과 다른 모습을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 나아가 자신을 사랑한 후에 자신과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다른 친구까지도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으면 더욱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