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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이 수업이 되려면 - 생각을 이끌어내는 토론 수업 안내서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 지음 / 교육과실천 / 2019년 4월
평점 :
수업 기술 중 하나로 수업에 토론이 들어온 것은 꽤 오래된 일이다. 하지만 토론이 과연 수업으로 정착이 되었냐고 묻는다면 쉽게 고개를 끄덕일 수가 없다. 토론은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가 충분히 토론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이 훈련되어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먼저 다가오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가 어렵다. 나 또한 잘 된 토론 수업을 본 적도 없고 해 본 적은 더더욱 없다. 하지만 토론 수업을 외면할 수 없고 토론 수업을 잘 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자꾸 드는 것은 왜일까? 그만큼 토론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토론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잘 보여준다. 교실에서 눈을 마주치지 않고 입을 다물고 있는 학생들, 심지어 생각마저 멈춰버린 듯한 학생들을 깨어나게 해 주는 토론.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수업의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다. 이 책에서는 토론의 매력이 더 넓게 확장되는 것과 교실 안에 수업으로 녹아지는 것을 실제로 보여준다. 비록 중학교의 예시가 대부분이라 이 것을 초등학교 현장에 그대로 접목하고 그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하지만 다양한 사례들과 다양한 토론 방법들이 초등학교에도 적용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있는 것 같다.
토론이라고 하면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 나오듯이 딱딱하게 짜여진 순서대로 자신의 순서와 역할을 지켜가며 상대방을 이겨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이 책에서는 토론의 방법이 그것만이 전부가 아니라고 이야기 해준다. 오히려 토론을 위한 토론이라기 보다는 모둠 활동을 더 효과적으로 잘 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다양한 토론 방법들로 다가오는 것들이 많아 반갑다. 특히 하브루타, 에르디아 토론, 그림책 토론들은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기에 적합해 보인다.
이 책은 한 번 읽고 덮을 책이 아니라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도전하고 시행착오를 할 때마다 펴 보는 책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