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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자치를 말하다 - 학생 중심으로 민주적인 학교문화 만들기 ㅣ 자치를 말하다
이민영.백원석.조성현 지음 / 에듀니티 / 2017년 1월
평점 :
한국 사회는 비약적인 경제성장 과정에서 하루가 다르게 변화했지만 이상하리만큼 학교는 꿋꿋이(?) 옛모습 그대로 남아있는 것처럼 보인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을 충실히 따르기에 세상은 너무도 빠르게 변해가고 그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학교가 달라져야 하는 이유를 열거하자면 끝도 없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교를 구성하는 주체가 제일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학교는 학생을 위해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사실 오랜 기간동안 학생이 존중받는 공간은 아니었다. 교육이라는 명목 아래 기본적인 학생의 권리조차 무시되어왔다. 이제서야 조금씩 학교 내에서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활동을 조직하고, 교사와 학부모가 이를 위해 지원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 책은 아직 멀기만 한 학생자치에 대한 길잡이 같은 책이다. 학교 안에서 학생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와 제약이 많다. 교사들 역시 학생들이 직접 활동할 수 있게 '멍석'을 깔아주고 뒤에서 지원해주고 싶지만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용기있는 세 선생님께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이뤄온 결과를 읽다보면 감탄하게 된다. 한 학생부장님은 한참 예민한 시기의 중학생들과 씨름하며 교문 앞에서 배꼽인사부터 시작하여 실질적인 교칙 변화를 이끄셨고, 학생회가 학교 문화를 바꿀 수 있도록 만드셨다.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멋진 학교축제를 이끄는 선생님의 이야기를 읽고 있다보면 세상에는 대단한 선생님들이 숨어계시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중학교 학생들과 영화를 찍고, 뮤지컬을 만드는 일이 현실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이 놀랍다. 모둠 중심으로 진행되는 학급회의, 학급별 대의원과 회장단이 참여하는 학생회의, 그리고 실시간 채팅과 함께 중계되는 학생회의 등이 새로웠고 활용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