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를 감동시키는 소통의 비밀 - 달인에게서 배우는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한 서바이벌 커뮤니케이션 CEO를 감동시키는 비밀 시리즈
강정흔 지음 / 미래와경영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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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꼭 말을 해야 알아? 내 맘을 그렇게 몰라?"

"말좀 해. 뭐라도 얘기를 해야 알 거 아냐. 넌 너무 말을 안해."

 

우리의 삶은 "B"irth 로 시작해 "D"eath로 끝나고,

그 가운데 놓여진 C에는

우리 인생의 변화를 말하는 Change, 혹은 기회를 뜻하는 Chance를 말할 수 있겠지만, 정말 우리 삶의 근원은 따로 있다. 바로 Communication.

 

꼭 말을 해야 아느냐고.

꼭 말을 해야 알지.

 

잠시 또 반성하게 되었다.

나 역시, 내 얘기를 하기 보다는, 남의 이야기를 듣는 편에 속하고,

유독 심하게 내 얘기를 하지 않다보니, 정작 서운해하는 것 또한 나 자신이더라. 왜 내 심정을 알아주지 않느냐며.

 

이 책에서는

Communication을 Mutual understanding 즉, 상호 이해라고 정의한다.

대화란, 곧 양쪽 모두가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성립이 되는 것이다.

또한 대화의 양은 관계의 질과 비례하다고 이야기 한다.

대화의 양은 그 질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이다.

 

집중해야할 것은

상대가 아닌 나의 "want."

내가 하기를 원하고 되기를 바라는 모습을 위해,

나의 want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대에게 조금 더 친절하고 긍정적으로 대화를 시도하여 그 want 를 획득하는 것이 목표임을 잊지 않도록.

 

책 안에 다양한 대화 예시들이 수록되어 있고, 좋은 예와 나쁜 예에 대한 비교들도 적절히 제시되어 있다.

감정을 화로 내뱉지 않도록 주의하고,

지시를 받으면 한 마디를 더 건네보도록 시도하며,

대화의 양을 효율적으로 늘려보고자 노력하면서,

긍정과 부정적 표현을 5:1로 맞추면서

communication에서 가장 중요한 3요쇼,

Linguistic channel/Paralinguistic/Bisible channel 의 중요도를

7% / 38% / 55%

로 적절히 이용하며

정직하게, 주의깊게 들으며, 질문까지 시도해본다면

어느 새 소통의 비밀을 꿰찬 달인이 되지 않겠는가.

 

참고로

뒷부분에 있는 미니 테스트들도 활용해본다면 더욱 좋을.

 

www.wece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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