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비안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42
에리히 케스트너 지음, 전혜린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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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조금 당혹스러웠다. 아동문학에서 받은 작가 케스트너에 대한 느낌은 ‘재미있다’ 그 한마디로 압축된다. 그런 이유로 <파비안>에서 선량한 아이들이 펼치는 재미난 동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케스트너 식의 재미를 조금이나마 기대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 소설에선 그토록 재미났던 아이들의 세계는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혼란스러운 현실만 남아있었다. 지나치다 싶게 드러내는 주제의식과 함께.

파비안은 잘못 돌아가고 있는 현실에 참여하기 싫다며 방관자로서의 역할을 자청하고 나서지만 그 역시도 여타의 타락자들과 하나 다를 것 없는 중심없는 행동을 하면서 살아간다.

그러고보면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파비안 그도 자신들과 하나 다를 것 없는 타락한 자로 비치지 않았을까. 그렇게 보면 파비안 뿐만 아니라 세상살이하는 모두가 상처받기 쉬운 선량한 존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까지 미친다. 현실에서 벗어날 방도를 찾지 못해 될대로 되라는 식의 적당히 즐기고 적당히 방관하는 냉소주의자들의 천국 말이다.

결국 파비안의 파멸은 타락한 세상때문이지만 자신도 세상의 타락에 일조했으므로 스스로의 책임도 면하기 힘든 것이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는 여기서도 적용된다. 파비안은 역자의 말처럼 도덕가보다 더 도덕적인 인물이 아니라, 도덕적이지 못한 세상에서 방황하다 스러진 우리네 자화상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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