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한국출판문화 진흥재단 2024년 상반기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추천도서 선정
이현희 글, 김선욱 감수, 마이클 샌델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하버드 대학교의 저명한 교수님이신 마이클 샌델의 어린이경제 서적인 '10대를 위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이라는 책 읽어봤어요. 이 책은 10대 청소년들에게 시장과 도덕의 관계에 대하여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책이에요.



읽어보니까 초등학교 고학년 친구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고, 어린 친구들은 부모님이 함게 읽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은 시장의 논리가 우리의 일상생활과 문화 그리고 도덕적 가치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탐색하면서, 모든것이 돈으로 거래될 수 있는 사회에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 하고있어요.



현대의 사회의 시장 지상주의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과 의견을 나눠볼 수 있는 책이에요. 마이클 샌델 교수는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돈을 주는 인센티브 실험, 수많은 광고의 영향 등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여러가지 예를 들어 돈의 영향력을 설명하고, 이걸로 인해서 우리가 잃어버리는 것들에 대하여 이야기해 줘요.



이 책은 일상속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사례를 통해 돈이 우리의 가치관과 판단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데요. 



예를 들어, 놀이공원의 '매직 패스'를 통해 돈으로 시간을 구매하는 이슈, 명절 선물로 상품권을 주고 받는 문화, 장애인 주차 구역을 사용하면서 벌금을 내는 것과 같이 돈이 우리의 일상적인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하는데 흥미롭더라고요. 특히 제가 인상깊었던 챕터는 '2. 누구보다 먼저 진료를 받을 수 있다면?' 부분이었어요.



사실 아무렇지 않게 생활속에 당연시 되어왔던 부분들도 있는데 새로운 시각에서 한번 더 바라볼 수 있는 책이라 저는 내용이 참 마음에 들더라고요. 샌델 교수님은 하버드대학교에서 '시장과 도덕'이라는 강의를 통해 이러한 주제를 오랫동안 연구해왔어요.



그 강의 내용을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해서 책으로 출간했다고 하니 우리같이 한국에서 교수님강의 듣기 어려운 친구들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은 책인것 같아요. 특히 저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살수없는 것 사이의 경계에서 시장이 우리의 도덕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대하여 곰곰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더라고요.



'10대를 위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책을 통해서 단순한 지식의 전달뿐만 아니라 10대 청소년들이 현대 사회의 시장 지상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기를 바라요. 아이와 저도 책을 읽으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는데요.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을 필독서로 권해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