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신계 요괴전 1 - 인문 고전 속 요괴 만화 묘신계 요괴전 1
도니패밀리 그림, 권나혜 글, ㈜화화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똘기 떵이 호치 새초미 자축인묘~ ㅎㅎ 이 노래 기억하시는 분들 계시나요? 제가 초등학교 시절 TV 만화로 인기리에 방영했던 '꾸러기 수비대' 주제가인데요. 저는 12지신을 이 만화로 배웠는데, 그 덕에 십이지신은 잊을 수 없게 되었죠. ㅎㅎ 인문 고전 속 요괴 만화를 그린 묘신계 요괴전 1권은 십이지신에 들지 못한 묘신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답니다.


​ 


옛날 고전소설들을 보면 요괴 이야기가 상당히 많은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 샤머니즘이 아직까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일지도 모르겠어요. ㅎㅎ 고전소설들은 초등학생 아이들이 읽기에 쉬운 편은 아닌데, 이렇게 초등학습만화로 만나볼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 


묘신계 세계관 속 매력적인 요괴들의 숨겨져있던 이야기를 재밌게 풀어내는 이 책은 귀여운 동물 친구들을 만화로 재밌게 그려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더라고요.  동물의 얼굴에 사람의 몸을 지닌 열두 수호신을 '십이지신'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띠'가 이 십이지신이잖아요. 저는 소띠인데 여러분들은 무슨 띠인가요? ㅎㅎ


​ 


이 십이지신 말고 하나 13번째 신 '묘신'의 이야기로 시작하는 이 이야기는 묘신계 귀신들이 인간계에 내려와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치는 에피소드들이 펼쳐져요. 특히 신발을 가져가는 야광귀는 문 앞에 '체'를 두면 물리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이도 재밌어하더라고요. 우리도 체를 문 앞에 놔야 하는 거 아니냐고 말이죠 ㅋㅋ

 


거인에 대한 이야기도 나라마다 다양하게 있었는데, 그중 바다 거인이 한번 일어설 때마다 해일이 일어난다는 설정은 좀 재미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그 오래전 지진이나 쓰나미, 해일 등의 원인을 알 수 없으니 이런 고전 속 요괴 이야기로 전해져 내려오는 거 같아요. 


​ 


과학의 발전은 지금 현시대의 미스터리도 미래에는 해결해 줄 수 있을 거라는 예상이 되는 부분이고요. 다양한 고전 속 요괴 이야기들이 흥미롭다 보니 책 한 권 집중해서 후루룩 읽을 수 있어 좋았어요.

 


예로부터 고양이는 영적인 동물로 여겨지고는 하는데, 그런 이유에서 였을까요? 고양이는 십이지신에 포함되지 못했잖아요. 인간과 어쩌면 가장 친숙한 동물 중 하나가 바로 고양이인데 고양이 띠가 없는걸 이상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이번에 묘신계 요괴전을 읽으며 생각해보게 되었답니다.



아이들과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인문고전 초등학습만화 묘신계 요괴전 1권 서평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