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개념이 쉬워지는 +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1-1 - 전2권 (2023년용) 시매쓰 생각수학 (2023년)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아이, 특히 초등 입학을 앞둔 아이가 쉽고 재밌게 풀 수 있는 수학 문제집은 뭐가 있을까 고민 많으시죠? 1, 2, 3, 4, 5 손가락으로 숫자 세면서 놀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10까지 가르기 모으기를 연습하고 두자릿수 덧셈 뺄셈을 하는 시기까지 왔네요. 시중에는 너무도 세분화된, 다양한 문제집들이 쏟아져 나와 무엇을 선택해얄지 갈피를 못잡고 남들이 좋다니까, 남들이 하고 있으니까 사고력 수학, 연산, 도형, 문장제 수학 등 이것저것 다 사서 풀리기 시작했답니다. 그런데 아무리 매일 한 장, 두 장씩만 푼다고 해도 다양한 문제집을 풀리다보니 아이가 너무 힘들어 했어요. 학교 가기 전부터, 수업 듣기 전부터 이러다 수학에 질려할까 싶어 최대한 권수를 줄여서 풀렸지만, 마음 한켠에는 '이거 잘하고 있는건가, 이게 맞는건가, 부족한 부분이 생기는 건 아닌가?'라는 걱정이 늘 해소되지 않았어요.


그러던 찰나에 '교과수학'을 알게 되었어요. 말 그대로 교과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의 유형들이 책 한 권에 담겨 있는 문제집이에요. 아이가 처음으로 풀게 된 교과수학 문제집은 바로 <개념이 쉬워지는 생각수학>,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이에요. 이 문제집을 찬찬히 훑어보고 마음에 들었던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문제집 선정시 참고하세요.


이 책은 9까지의 수, 여러 가지 모양, 덧셈과 뺄셈, 비교하기, 50까지의 수의 내용이 담겨 있어요. 그 중 1단원을 예로 들어볼게요. 1단원의 내용은 5까지의 수, 9까지의 수, 수의 순서 알아보기, 1 큰 수와 1 작은 수, 두 수의 크기 비교 등이에요. 


먼저 '생각열기' 파트에선 재미난 동화를 읽으면서 공부할 핵심 내용을 찾아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요. 



'개념꿀꺽' 파트에선 1~5까지, 1~9까지의 수를 쓰고 읽는 방법이 소개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만날 수 있어요. 이 부분이 정말 맘에 든 이유는 아이가 수를 충분히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게 반복하되 지루하지 않게끔 재미난 문제들을 풀 수 있어서에요. 동그라미도 그려보고 숫자도 써보고, 한글로 읽는 법도 써보면서 눈으로 한 번, 손으로 한 번 익혀가는 것이죠. 



이 활동이 끝나면 '확인하기' 파트에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정말 꼭 알아야 하는 문제는 중요!, 방심할 수 있는 문제는 '주의', 문장을 만들어 답을 써보는 '서술' 등이 표기되어 있어 나중에 복습할 때 이 부분을 한 번 더 눈여겨 풀 수 있어요. 



그 다음 '개념통 정리하기'에서는 개념과 원리가 이미지화 되어 한 눈에 정리할 수 있어요.



 '수힘팡! 핵심 역량 키우기'에서 수학 교과에서 강조하는 5대 핵심 역량(문제 해결, 추론, 창의 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을 키울 수 있는 문제를 풀어봅니다. 



마지막으로 '평가하기'에서 주어진 시간 40분 동안 20문제를 풀어보며 한 단원을 스스로 체크하게 되요.




다양한 분야의 문제집을 풀리는 것도 좋지만 먼저 교과수학 문제집을 통해 개념 이해 및 문제 풀이 후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으면 그와 관련된 문제집을 서브로 풀려도 괜찮았을 것 같아요. <개념이 쉬워지는 생각수학>으로 먼저 개념을 다지고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으로 응용력을 키워도 좋을 듯 하구요. 이제 한글을 막 뗀 아이가 스스로 개념을 익히고 풀기에 문제량이 적당하고 난이도가 들쑥날쑥하지 않아 아이도 다른 문제집보다 이 문제집을 더 챙겨서 풀었기에 첫 교과수학 문제집으로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체험하고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