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5분만 더 놀면 안 돼요? - 소중한 나의 시간 알차게 보내기 처음부터 제대로 6
은희 지음, 김종민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주에는 제가 유난히 바빴어요. 방송대 유아교육과 출석수업을 3과목이나 들어야 했고(일요일 하루 종일 줌, 평일에도 퇴근해 집에 오자마자 10시까지 줌, 물론 그 이후에 과제;ㅁ;...), 호기심을 참을 수 없어 논어 글쓰기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업무 중에 독서모임에 두 개나 참여하게(?) 됐거든요. 누가 하란 것도 아닌데, 제가 하고 싶어서 한 일이었고- 그러다 보니 뭐 하나 놓치고 싶지 않은 욕심이 발동해 코피까지 쏟아가며 겨우겨우 한 주를 보냈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에게는 조금 소홀해졌어요. (방송대 출석수업 중에는 카메라 앞에 계속 앉아있어야 했기 때문에ㅠㅠ 게다가 발표와 피드백이 오고 가니 안 들을 수도 없고요) 일주일 동안 엄마와 찐한 놀이를 못한 아이가 기어코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엄마, 딱 5분만 놀면 안 돼요?"


그러고는 이 책을 집어옵니다. 아마도 제목을 보고 고른 것이겠죠. 엄마 아빠에게 5분만 같이 놀아달라 부탁하는 내용일 거라 생각했나 봅니다. 하지만 아니었어요(ㅎㅎㅎ). 이 책은 '시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책은 어떻게 하면 나의 일과를 좀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을지, 자투리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시간'과 '시각'은 어떻게 다른지 등등을 이야기합니다. 우리에게 너무나도 귀한 시간을 어떻게 하면 그냥 흘려보내지 않을지 함께 고민하는 내용도 있고요. ... 꽤나 열심히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흘려보내는 시간이 적지 않은 저는 아이보다 먼저 뜨끔하더라고요. 특히 휴대전화에 빠져 있던 시간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고(왜 자꾸 알고리즘의 소용돌이에 빠지게 되는 걸까요 u_u), '정리'하는 것이 시간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데서 고개를 끄덕이게 됐어요. (뭔가를 찾느라 보내는 시간도 꽤 많았거든요)


아이는 이 책을 읽으며 본인의 하루에 대해 오밀조밀하게 이야기해 주었어요. 아직 시계를 볼 줄 모르는 꼬맹이라, 굉장히 주관적인 시간 이야기였는데요. 아침에 일어나면 후다다다 준비해서 어린이집에 가야 하는 게 조금 힘들다든지, 어린이집에서는 '손 씻는 시간', '밥 먹는 시간', '특별활동하는 시간' 등 여러 가지 시간이 정해져 있고, 그 시간이 되면 모두들 하던 놀이를 정리하고 약속된 일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든지 하는 것이었죠. 아이가 주체적으로 시간을 사용하는 '하원해서부터 엄마가 퇴근해 집에 오기까지'의 시간에는 날씨와 본인 컨디션에 따라 책을 읽기도 하고, 놀이터에 나가 논다고도 했어요. 그러면서 같은 오늘을 살면서도 모두 각기 다른 하루를 보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나의 하루를 어떻게 채워가는지는 오롯이 나의 몫이라고요. 나의 좋음으로 순간순간을 채워나가면, 나의 하루가 맑아지고- 그 하루들이 쌓여 나만의 삶의 궤적이 그려지는 거겠죠.




"5분만 놀자아!"하던 아이의 목소리가 귓가에 울리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나'의 하루도 충실히, 엄마로서의 하루도 충실히 보내야겠다는 다짐을 또 한 번 하게 되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