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월하의 기사 > 정말로 좋은 책이다.
수학공부 절대로 많이 하지 마라
한창수 지음 / 사회평론 / 2000년 12월
평점 :
절판


제목만 고치면 나무랄 때 없는 좋은 책이다.

저자의 책을 한 권만 빼고 모두 가지고 있다. 수리영역 모범답안에 딴지걸기 외에는 전부 가지고 있다 - 내가 알고 있는 한도내에서는 그렇다.

알라딘에서 검색을 해보면 나오지 않는 책이 있는데, 공통수학 해법 테크닉이라는 책이 있다. (주)교평에서 나온 것이다.

맨 처음 저자를 알게 된 것은 중고책방에서 공통수학 해법 테크닉이라는 책을 구입하면서였다.

그 때 한참 과외를 하고 있던터라 서점에 자주 들렀다. 물론 중고책방에도 자주 들렀다. 우연히 중고책방에서 이 책을 보고 구입을 하게 되었다.

저자의 책중에서 이 책이 가장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chart chart공통수학이라는 책과 공통수학 해법 테크닉이라는 책을 같은 그룹으로 묶을 수 있고, 휴지&포크와 수모딴을 같이 묶을 수가 있겠다.

수학 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라는 책은 이 들 책들에 대한 해설서적인 책이라고 볼 수가 있다. 어떠한 배경으로 그 동안의 책이 나올 수가 있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사례와 경험을 소개해 놓고 있다.

그리고 전체적인 수학 공부법에 대한 방법을 소개한 책이기도 하다. 그리고 저자가 과외를 하면서 겪었던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 책을 읽는 독자들 중에서 고등학생이나 재수생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을 하는데, 좋은 본보기 내지 반면교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과외를 하면서 과외 학생에게 책을 읽게 했다. 학생 본인이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지 이 책의 사례와 비교를 해 볼수가 있기 때문이다.

대입 수험생을 둔 학부모님도 읽는 다면 아주 좋을 듯 하다.

제목은 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마 저자도 동의하지는 않을 것 같다. 사회평론사에서 나오다 보니 영절하처럼 제목을 붙인 것 같다. - 어떤 서평에서는 역설적 표현이라고 했는데 그렇게 해석을 해도 좋겠다.

수학 공부는 많이 해야 한다.

단, 문제집을 많이 푸는 것이 아니고, 기본서를 꼼꼼하게 봐야 한다. 대부분 문제집을 많이 풀어서 실력 올리려고 하는데,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의 책이 나온 순서는

1)공통수학 해법테크닉-99년

2)휴지&포크 - 99년,2001년

3)절대로 많이 하지마라 _2000년-아마 개정판이 나왔을 것이다.

4)chart chart 공통수학 - 2002년

5)수리영역 모범답안에 딴지 걸기 - 2002년

일 것이다. 정확한 것은 아니다.

2)와 5)는 비슷한 성격의 책이다. 그래서 5)를 구입하지 않았는데, 절판이 되었네. 아쉽다.

진작 사둘걸.

입시 관련책 중에서 보기 드문 수작이다.

책의 내용을 약간 소개해 보면, 수학을 공부할 때 문제 유형을 chart식으로 정리하라는 것이다. 나는 과외를 하면서 레파토리라고 말하곤 했는데, 대략 이런 것이다.

예를 들어서 최대 최소 문제가 나오면,

1)한 문자의 최대 최소

  (1)이차함수의 최대 최소

2)두 문자 이상의 최대 최소

3)조건식이 주어지는 경우의 최대 최소

  (1)조건식이 있는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

  (2)조건식이 주어지는 두 문자의 최대 최소

  (3)판별식을 이용한 풀이

  (4)실수조건을 가지는 부등식에서의 최대 최소

 (5)부등식의 영영과 최대 최소

4)특별한 형태의 최대 최소

  (1)산술기하

  (2)코시-쉬브르츠 부등식

이런 식으로 머리속에 쫙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 책이 수학 공부 절대로 하지마라 이고, 이것을 실제로 정리한 것을 보인 것이 chart chart 공통수학이다.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