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브랜드 전략 - 광고를 필요 없게 만드는 마케팅 비법 시리즈 4
최창문 지음 / 앱북스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요즘 가장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일 중의 하나가 온라인 쇼핑몰이 아닐까 싶다.
어떤 이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어떤 이들은 사이트를 제작해서 본격적인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쉽게 접근이 가능한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것이 온라인 쇼핑몰이 아닌가 싶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시작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제목 그대로 인터넷쇼핑몰은 브랜드 전략에 따라서 그 성패가 좌지우지한다고 보면 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처럼 자리가 필요하지 않은 만큼 보이지 않은 곳에서의 싸움 또한 중요하기때문이다)

우선 쇼핑몰을 하기 위해선 브랜드에 대한 고민을 해야하는데, 왜 브랜드가 중요한지, 브랜드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명확한 타깃 소비자는 어떻게 선정해야하는지, 경쟁 업체 분석은 어떻게 해야하고, 쇼핑몰이라고 해서 그냥 쇼핑몰이 아니라 어떤 분야에 어떤 컨셉으로 시작을 할것인지에 대해 조목조목 이야기해주고 있다.
이미 쇼핑몰 자체가 포화상태이기도 하기때문에 그곳에 쑥 들어가서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쇼핑몰을 개척할 것인지부터가 선택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여성 쇼핑몰이라면 그 수가 엄청 많겠지만 왓캣이나 실버 등 아직은 그 수가 많지 않은 특수쇼핑몰도 있다는 점이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성복이면 30대, 40대, 아동 쇼핑몰만 생각했는데 그 외의 다양함에 깜짝 놀랐고, 나도 모르는 분야의 쇼핑몰도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떤 쇼핑몰을 할지 결정을 하게 되면 그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서, 그리고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진행할 실전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 있다.

오/오프라인 모바일브랜드는 어떻게 해야할지, 온라인 상에서 검색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모바일과 pc에서 검색시 보여지는 부분이 다르고 쇼핑몰의 특성에 따라서 노출방법을 달리해야 효과가 높기때문에 내가 선택한 쇼핑몰에 따라서 그 접근 방법을 꼭 다르게 해야한다는 점도 꼭 유념해야한다), 말 그대로 도메인 등록부터, 디자인, 그리고 브랜딩에 최적화된 블로그, 지식인 등에 대해서 조곤조곤 설명해주고 있다.

하지만 책은 실전에 앞서 정보를 제공할 뿐이니 실제로 운영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함은 당연한 것인만큼 철저한 준비만이 살길이 아닐까 싶다. 내가 쇼핑몰을 운영하겠어라는 생각은 아직 없지만, 그래도 준비하게 된다면 어떤 마인드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조금은 알게 된 느낌이다. (암튼 뭐 하나 쉽지 않구나도 느껴다라고나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