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4
헤르만 헤세 지음, 구기성 옮김 / 문예출판사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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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Grow Review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데미안

헤르만 헤세, 구기성 옮김

책으로 성장하는 Rozy Review



클레어의 자기 발견을 위한 진통과 몸부림, 그 성장통 이야기를 읽는 내내 나의 성장 과정을 대입하며 읽었다. 싱클레어가 직면하게 되는 두 세계의 묘사, 데미안과의 만남, 베아트리체에 대한 동경, 아프락시스에 대한 이끌림, 피스토리우스와의 대화, 데미안과의 재회, 에바부인을 향한 감정 등의 묘사는 이 이야기가 얼마나 오랜 시간 큰 생명력을 전달하고 있는지를 실감하게 했다.


인간에게는,

이 세상에서 자기 자신에게로

이끄는 길을 가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은 없다는 것을!

데미안, 헤르만 헤세


10대의 치기 어린 거짓말로 인한 프란츠로부터 괴롭힘과 그 안에서 요동치는 양심의 갈등 등은 나의 10대의 ‘용돈’ 을 둘러싼 크고 작은 사건을 연상케 했다. 베아트리체를 그림으로 표현했을 때는 내면의 자기다움을 마주한 순간의 감정의 울림을 공감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그것은 나의 생명을 이루고 있는 것이었고, 나의 내심, 나의 숙명 혹은 나의 데몬이었던 것 이다. 내가 언젠가 다시 벗을 구한다면 나의 벗은 이러한 모습을 갖고 있을 것이다. 내가 언젠가 사랑하는 이를 얻는다면, 나의 사랑하는 이는 이러 한 모습을 갖고 있을 것이다. 나의 삶과 죽음도 그러할 것이다. 이것이 나의 숙명의 울림이고 리듬 이었던 것이다.

데미안, 헤르만 헤세


개인적으로 나의 알은 부모님의 품이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결혼이라는 제도로 나의 에바부인으로 칭하는 배우자를 만나 알에서 나왔던 것 같다. 부모님의 그늘 아래, 추후 돌아가실지언정 나의 내면에 사는 부모님의 존재로부터 완전한 독립은 불가하겠지만 말이다. 원초적으로는 엄마 뱃속에서의 탄생을 의미할 수도 있다. 혹여 그 알이 나를 둘러싼 무언가였더라도 나는 주저 없이 싸워 깼을 것이다. 진정 ‘나’로서의 탄생이었을 테니까.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싸운다.

알은 새의 세계다.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리지 않으면 안 된다.

새는 신을 향하여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프락사스다.


데미안, 헤르만 헤세


나는 나의 내부를 들여다보고 내 운명의 모습, 부 릅뜨고 있는 두 눈을 들여다보는 것이었다. 그 눈 들은 예지에 충만해 있기도 했고 광증에 가득 차 있기도 했다. 애정에 빛나거나 깊은 악의에 빛나 기도 했다. 그러나 다 마찬가지였다. 무엇 하나 사 람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없었고, 무엇 하나 원할 수있는 것도 없었다. 단지 자기를 원하고 자기의 운명만을 원할 수 있을 뿐이었다

데미안, 헤르만 헤세


나에게도 여러 번의 성장통이 존재했다. 지금도 성장통 안에서 산다. 그때마다의 절실함은 더욱 증폭될 수 있지만 깊이감은 확실히 다르다. 오늘 이 하루도 이번 성장통의 과정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때때로 나는 나의 본성이 도달하려고 애쓰는 것은 그녀 개인이 아니라 그녀는 다만 나의 내면의 상징에 불과하며, 나를 나의 내부로 더욱더 깊이 이끌려 하고 있음을 느끼는 것 같았다.

데미안, 헤르만 헤세



“당신의 운명은 당신을 사랑하고 있어요.

당신이 충실함을 잃지 않는다면

당신이 꿈꾸고 있듯이

그것은 언젠가는

완전히 당신의 것이 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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