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 일로 잘 먹고삽니다 - 꿈업일치를 이뤄 낸 31명의 job톡
강이슬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 실패담을 이야기 할 때 그 원인은 동일하게도 '지나친 욕심'이었다. 한 사람도 아닌 서른한 명 모두가 입을 모아 똑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대학생 때 우연히 시작한 예능 프로그램 아르바이트를 계기로 방송계에 입문한 저자 강이슬

현재 방송작가뿐만 아니라 뷰태플랫폼 운영, 뷰태프로그램 제작, 이미지메이킹 강사 등 뷰티와 관련한 전문가로서

이 책에는 31명의 꿈업일치를 이뤄 낸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직업을 찾고 있거나 직업인으로 살아가면 아직 확신을 갖지 못하고 고민 속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는 책이다.

 

 

 

 

 

목차를 보면 낯선 직업도 있을 것이고, TV에서 봤던 사람도 있을 것이다.

여러 종류의 직업을 가지고 있는 31명의 스토리를 읽어볼 수 있는 <별별 일로 잘 먹고 삽니다>

책을 읽으며 정말 신기했던 건 기존의 전공이나 직업과 지금 하는 일이 전혀 다른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뭐 그러고 보면 나도 내 전공과 전혀 무관한 일을 하고 있지만, 나중에 또 내가 하는 일이 지금 회사에서 하는 업무와 정 반대일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세상 어떤 일이라도 경험하면 다 쓸모 있게 쓰여요.

전혀 연결고리가 없을 것 같지만 의외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어요.

 

 

생각해보니 내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운전면허증 뿐이다.

워낙 수동적인 성격이라 직장 상사에게는 말 잘 듣는 부하직원이지만, 내 스스로는 진정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도 잘 모르고, 스스로 뭘 하겠다는 다짐을 한 적도 잘 없는 것 같다.

지금 다니는 회사는 정년퇴직까지 가늘고 길게 근무하는 게 목표인데, 갈수록 평균 수명도 늘어나고 있고, 언제 어떤 이유로 회사를 그만둘지 모르기 때문에 나도 지금 하는 업무와 관련이 없더라도 여러 가지를 배우며 이런저런 자격증에도 도전해보고 싶어졌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는 직업들도 꽤 있었고, 그중 멋있어 보이는 직업들도 여럿 있었다.

아무래도 저자가 방속 쪽에서 일을 하고 뷰티와 관련된 일을 주로 맡다 보니, 이 책에 소개된 서른한 명의 사람들도 뷰티와 관련된 업종이나 그와 관계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다.

뷰티프로그램 진행자, 뷰티블로거, 뷰티크리에이터, 명품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매니저, 화장품 대표, 쥬얼리 디자이너, 방송 관련 직업 등등..

사실 나는 뷰티 쪽으로는 별 관심이 없어서 나와 전혀 연관성 없는 직업이 많았지만, 이 책에 등장한 모든 사람들에게서는 하나같이 긍정과 노력이 느껴졌다. 그로 인해 나 또한 자극을 받게 되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실패 없는 삶은 없어요. 그 실패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의 퀄리티가 달라져요.

 

 

 

 

 

 

기억에 남는 인물들 중 두명을 소개하고 싶다.

첫 번째, 인도어 가드닝 전문가 임진희

10년 넘게 뷰티에디터로 오랜 기간 활동을 하다가 현재는 식물과 공간을 컨설팅 해주며, 클래스를 통해 수강생들과 직접 소통도 하고 있는 그녀.

기존 매거진이 인쇄물에서 모바일 형태로 자리 잡으며 한계를 느낀 게 뷰티에이터를 그만둔 계기이긴 했지만,

오랜 기간 뷰티에디터로 근무하다가 전혀 관련성 없는 직업을 선택한 이유도 눈길을 끌었다.

30대 초반에 인문학 모임에 들어가게 되면서 그곳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만들어 살아가고 있는 친구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때부터 앞으로 뭘 해야 할지 나 자신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지금 내 나이대에 모임에서 만난 친구들을 통해 그런 고민을 하게 되었다는 걸 보니, 아직 30대는 늦은 나이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녀의 이야기에 더 끌리게 되었다.

나는 30대에 접어들고 결혼을 한 후, 이제는 뭘 시작하기에 늦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새로운 용기를 얻었다고나 할까?

실제 37살에 방황하는 마음을 다잡기 위해 새로운 게 필요해서 플랜트 클래스를 듣기 시작하다가 전문가 과정까지 도전하게 되었고, 그 끝에 자신의 목표를 찾게 되었다고 한다.

두 번째, 물리치료사에서 필라테스 강사가 된 편주희

초반 저자와의 인터뷰 중 저자의 평소 자세를 캐치하여 그런 자세는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조언하는 모습에 전문가의 포스가 느껴졌다.

사실 나도 매일 회사에서 8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서 업무를 하고, 운동량도 없으니 자세가 늘 구부정하고 종종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편이다.

최근에는 허리 MRI까지 찍었기 때문에, 코로나가 없어지면 정말 걷기 운동이라도 꾸준하게 해야겠다는 생각 중이라 더 관심이 갔다.

물리치료사로 일을 했다가 필라테스 강사가 되었기 때문에 질환별 진단과 재활치료법들이 운동을 가르칠 때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그녀도 중학생 때 말뚝박기를 하다가 일어난 사고로 허리의 통증과 다리에 감각이 없어져 대소변도 가리지 못해서 기저귀에 의존했던 시기가 있었다.

어린 나이지만 한창 뛰어놀기 좋아하는 중학생에게는 큰 충격이었을 텐데 그 시기를 잘 극복했다.

한의사를 통해 치료를 받으면서 감각이 돌아오기 시작했고, 통증 케어를 해주던 물리치료사들에게 받았던 큰 안정감으로 물리 치료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지금도 통증으로부터 누군가를 해방시켜줄 삶의 조력자를 꿈꾼다는 그녀를 보며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걸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다.

 

 

 

꿈업일치

 

 

지금 하는 일이 본인이 좋아하고, 적성에 잘 맞아서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이 책에 나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본인이 원하는 일을 하고 있어서 너무 부러웠다. 물론 어느 정도의 운도 있었겠지만 대부분은 노력으로 이뤄낸 성과이다.

월급날을 바라보며 하루하루 별생 각없이 회사를 다니는 나에게는 이 책에 나오는 사람들이 당장은 다른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 같고, 지금의 나와는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게 사실이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그들의 용기와 노력이 부러우면서도 멋있어 보였다.

문득 10년 뒤, 20년 뒤 나는 뭘 하고 있을까 궁금해진다.

취준생, 그리고 현재의 직업에 만족하고 있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누구 하나 의미 없는 삶은 없었고 단 하루의 시간도 허투루 쓰는 사람이 없었다. 역사에 길이 남느냐 마느냐 하는 문제가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 있어 누구보다 치열했음은 분명했다. 그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면서 부러움보다 반성이 남았다.

 

 

 

 

이담북스 서포터즈로 제공받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