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우리 관찰하며 놀자! - 생명과학자 김성호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한 사계절 생태 체험
김성호 지음 / 지성사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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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태양이 눈부신 초록을 만들어 가는 여름이에요.

예전같지 않게 이제는 푸르른 자연을 오롯이 느끼며 살기는 힘들잖아요.

6살 되니까 다들 한글이다 영어다 수학이다 공부시키느라 바쁜데

우리 아이는 이렇게 숲으로, 자연으로 놀러 다니기만 해도 되는건가 걱정이 될 때쯤...

'얘들아, 우리 관찰하며 놀자!'라는 책을 보게 됐어요.










김성호 지음...그냥 저자 이름만 보고는 몰랐는데,

책을 읽다보니 새를 관찰하러 갈 때 남재우 군 이야기가 나오니까 누군지 알겠더라고요.

아~영재발굴단 '새를 사랑하는 아이' 편에 나왔던 서남대 김성호 교수님!










'얘들아, 우리 관찰하며 놀자!'는 한 달에 한 번씩 아이들과 함께

자연을 보고 느끼며 관찰한 것들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한 1년동안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었는데요.










첫시간, 아이들이 관찰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적은 것들을 보는데

생각보다 초등학생들의 표현력이 뛰어나서 놀랬어요.










아이들이 관찰하며 느낀 점과 알게 된 것들을

표현하고 기록해 놓은 글과 그림도 마찬가지예요.

생각보다 너무 잘 기록하지 않았나요?

개개인의 능력치는 다르지만,

아이들이 함께 자세히 보고 적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책을 읽고 있는 제게도 전해지더라고요.

기다리고 지켜보는 시간을 늘려주고 싶었습니다.

어제와 오늘, 이미 그 1초를 시작한 것입니다.








곳곳에 서식하는 동물들의 발자취를 찾아 나서면서

살아있는 모든 것들이 너무도 소중하다는 걸 느끼게 해줘요.

더 나가아 환경보호의 중요성까지!


자연관찰이라는 게 아이에게 이런 영향까지 줄거라고는 생각못했는데,

이 책을 읽고 생각이 좀 바뀌었어요.

그냥 책으로만 환경 보호를 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실제로 자연을 눈으로 보고, 몸으로 느끼면서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연 보호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평상시 같으면 그냥 지나쳤을텐데...이 책이 생각나서 아이와 함께 창릉천으로 내려가봤어요.

어린이집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늘 숲체험을 하는데...

정작 제가 아이랑 함께 자연 관찰을 해 본 적은 없었거든요.


이 꽃 저 꽃 날아다니며 정신없이 꿀을 따는 벌과

꽃잎에 살포시 내려 앉아 있는 하얀 나비도 보였고요.










이건 잎벌레인지 딱정벌레인지..뭔지 잘 모르니까 패스!

(제가 아는 게 없으니...아이한테 딱딱 설명하기가 어려웠어요.)

이렇게 집 앞에만 나가도 자연 관찰하면서 신나게 뛰어노는 아이인데

그동안 제가 너무 무심했던 것 같아서 미안하기도 했어요.










집에 와서는 책에서 한 것처럼

오늘 보고 느낀 것들을 종이에 그려보기로 했어요.

아직 자세히 관찰하고 그리기엔 무리지만...

하나하나 그리는 게 제법 진지하더라고요.

꽃 위에 앉아 있는 하얀 나비에 다리랑 더듬이까지 그리다니!

뭘 관찰하긴 했네요ㅋ

다음에는 숲체험이나 동물원으로 가보기도 하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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