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짜전쟁 - 제2차 세계대전의 미실행 작전
마이클 케리건 지음, 박수민 옮김 / 시그마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나치 독일의 교황 납치, IRA의 북아일랜드 침공계획, 영국의 히틀러 암살계획, 일본의 파나마 운하 점령...
믿기 어렵겠지만 연합국과 추축국 모두는 제 2차 세계대전 중 이런 작전을 포함해서 터무니 없어 보이는 계획을 진지하게 수립했다.
<가짜전쟁>은 전쟁 중에 실행에 옮겨질 뻔했고 그랬다면 역사의 물줄기를 바꿔놓을 수도 있었던 가장 비밀스럽고 충격적인 작전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여기에는 위조지폐로 영국과 미국경제를 무너트리려고 한 독일의 계획에서부터 해병을 투입해 유럽에 있는 v-1 기지를 공격하려던 미군 계획, 1939년과 1940년에 노르웨이를 침공하려 한 영국군의 계획도 포함되어있다. (몇몇 작전은 이미 영화로 그려졌을 만큼 매력적이면서도 무모했던 계획이다)
<가짜전쟁>은 각 작전이 수립된 배경을 설명하고, 실행했을때의 성공 가능성과 그것이 전쟁의 향방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새로 공개된 공문서, 희귀 사진, 삽화와 지도들이 연대순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이런 작전들이 아주 진지하게 검토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각국 지도자와 전시 핵심인물들 사이에 오간 서신, 그리고 실제 작전 문서에서 발췌한 글도 싣고 있다.
290장 이상의 컬러 및 흑밸 사진, 지도, 삽화와 더불어 권위 있는 설명이 담겨있는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에 열광하는 나 같은 독자들에게 아주 매력적으로 시선을 사로 잡을만한 책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