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180도 바꾸는 구글의 마법 - 스마트 라이프 플래닝을 위한 시간관리 제안 AcornLoft
더글라스 C. 메릴 & 제임스 마틴 지음, 문은주 옮김 / 에이콘출판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정리책들은 다 읽어 보았다. 그만큼 정리에 관해 관심이 많은 편인데,

이 책 역시 정리에 관한 책이다. 그러나 청소를 하는 정리가 아닌

현대인들이 겪는 스트레스, 쏟아지는 정보에 관한 정리책이다.


책의 저자인 더글라스 메릴은 구글의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을 거처 현재는 EMI 레코드 뮤직의 디지털 담당 CEO를 역임하고 있다. 그는 어릴때 부터 난독증을 앓고 있었으며 그 병을 필두로 해서 배움에 대한 대부분의 장애가 있었지만 배움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지 도전하고 고민하는 데 많은 시간을 쏟은 결과, 뇌에 주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스스로 정말 배워야 할 정보에만 집중 하는 법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마침내 성공적으로 학업을 마치고 박사학위까지 딴 후 구글의 CIO가 될 수 있었다. 


1부에서는 그러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왜 정리가 필요한지, 무엇이 사람들에게 통제와 제약을 가져오며 그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극복해야하는지 이야기 하고, 2부에서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떠한 기술과 도구를 활용해야하는지 자세하게 기술해 놓는다. 3부에서는 일상속에서 삶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총괄적인 정리를 한다.


이 책은 일반적인 자기 계발서로 시작 되었다가 구글과 그 외의 인터페이스에 관해 자세히 노하우를 알려주는 IT 책이 되었다가 다시 자기 계발서로 마무리 지어지는 조금은 특이한 편집을 보여준다. 또한 EMI의 CEO 답계 음악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수 있도록 페이지 마다 그 당시 책을 쓸때 생각하거나 들었던 음악을 적어놓았는데, 보통의 책에서 보기 힘든 조합이라, 조금 신선하게 다가왔다. 종이책으로 읽느라 그때마다 음악을 찾아 듣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만약 이 책이 e-book으로 나와 그 페이지를 읽을때마다 클릭해서 음악을 들으며 읽는다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정보란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도 있을 정도이다. 정보를 얻는 그 소수의 자만이 시장을 지배하고, 돈을 움켜지고, 권력을 갖게 된다. 그러나 요즘처럼 정보가 물밀듯이 쏟아지는 환경에서는 정보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며, 그중에 옥석을 골라 순서를 정하는 것 조차도 벅찬 일이다. 예전엔 책과 신문 그리고 TV 정도가 평범한 사람들이 접하는 매체였다면, 요즘은 인터넷과 SNS 등 끊임없이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생성되고 정보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 그러나 그 속도에 따르지 못하면 남들이 다 갖는 정보조차 갖지 못하게 되니 차라리 예전이 속편한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렇기에, 정보관리의 달인인 저자가 제안하는 정보 정리의 키워드는 '디지털 도구'다. 디지털 도구를 하나 골라 이른바 '중앙관제센터'로 두고 그 지지체를 중심으로 모든 정보를 관리하자는 것인데, 특히 현대인들의 요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주는 도구는 구글이라 강조한다.


나도 몇년 전부터 지메일, 구글캘린더, 유트브, 안드로이드폰을 쓰면서 구글을 가장 많이 쓰고 있었지만, 그 클라우드 활용에 대해선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았는데,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구글의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검색과 정보 관리에 유용하게 적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선 꽤 자세하게 설명을 해 놓는다.


그러나 내용과 제목이 약간 매치가 어긋난다는 생각이 들어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구글의 인터페이스에 관해 모든 것을 설명해주는 책이 아니라, 구글은 그가 가장 추천하는 도구중 하나일 뿐인데... 또한 번역이 매끄럽지 않아 읽는 재미를 반감 시키는 부분도 있었다.


*체계적인 정리의 원칙 돌아보기

1. 뇌의 부담을 최소하하자.

2. 가능한 한 빨리 머릿속에서 버려라.

3. 멀티태스킹은 효율적이지 않다.

4. 이야기를 활용해 기억을 떠올리자.

5. 항상 같은 방식을 고수할 필요는 없다.

6. 지식은 힘이 아니다. 지식의 공유가 힘이다.

7. 현실적인 제약 조건을 정리하라.

8. 스스로에게 솔직해져라.

9. 제약 조건을 무시할 수 있는 시기를 파악하라.

10. 시동을 걸기 전에 여러분이 어디로 가는지, 어떻게 갈 것인지 명확히 알자.

11. 목표 수행 방법에 유연해져라.

12. 정보를 쌓아 두지 말고 검색하라.

13. 정말 필요한 정보만 기억하라.

14. 큰 덩어리는 여러 개의 작은 덩어리로 쪼개라.

15. 주요 정보를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을 매주 만들어라.

16. 환벽한 정리 시스템은 없다.

17. 익숙한 도구를 하용해라.

18. 나중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디지털 정보에 연관 핵심어를 추가 해라.

19. 나중에 상황 전환할 때 도움이 되도록 메모해라.

20. 유사한 업무는 묶어서 처리하자.

21.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대신 삶과 일을 통합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