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의 기술 1 NFF (New Face of Fiction)
채드 하바크 지음 / 시공사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오릭스로 간 이대호의 연이은 홈런 소식이 무척이나 반가웠다. 요즘 이 책을 읽고 있어서일까.

1Q84를 제치고 아마존 '올해의 책' 1위 선정. 이라는 문구는 기대감을 갖도록 하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이 소설은 야구에 관한 것이 전부는 아니다.



청춘은 그 자체만으로 눈부시지만 스포츠가 합쳐지면 푸르름이 발산한다. 


헨리는 시골의 작은 학교 야구 클럽에 있던 볼품없던 선수였다. 필드에서 가장 작고 빼빼 마르던 유격수. 하지만 신기를 발휘하듯 모든 공을 잡아내는 그의 모습을 마이크 슈워츠가 보게되고 그를 자신이 몸담고 있는 학교 웨스티시 대학으로 데려온다.

같은 방의 룸메이트 오엔을 만나고 그렇게 캠퍼스 안에서 훈련을 하면서 웨스티시 대학에서의 가장 눈에 띄는 선수로 크고 있는데...

그가 바이블 처럼 여기며 달달 외우고 또 외우던 <수비의 기술>. 그 책을 쓴 저자이자, 전설의 선수였던 아파리치오의 기록을 깨는 것을 눈 앞에 두고 아쉬운 실책을 하게 되고 마는 것이다. 그 어이없는 실수 이후, 바람이 살짝 불어 날라간 파울볼 처럼 그들과 웨스티시 대학 총장인 어펜라이트, 그리고 그의 딸이자 슈워츠의 현재 여자친구인 펠라 등.. 주변인들의 삶이 조금씩 파장을 일으키게 된다.



가끔 '그깟 공놀이'라는 야구 경기를 보다보면,

진부한 표현일지는 모르겠지만.. 그라운드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우리내 인생과도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곤 한다.

빠른 발을 가진 단타형 타자 이용규는 Table setter로서, 자신이 타점을 올리기 보다는 출루를 주 목적으로 하여 Clean up trio를 위해 밥상을 차리는 역할을 하고.

한방을 가진 이대호는 Clean up trio 중에서도 4번 타자로 누상의 주자를 불러 들여 득점을 올리는 역할을 하기에,

그에겐 타격의 중요한 포인트인 허리 힘을 강화하기 위해 적당한(?) 몸무게가 중요한 것이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가질 수는 없다. 자기에게 맞는 것만 가지면 되는 것이 인생이다.


책 안의 캐릭터들도 갈망하는 것과 부족한 것들에 대한 간극의 두려움을 느끼며 실패에 대한 상처를 보듬으며 성장을 하고 있었다. 그라운드 안에서 뿐 아니라 밖에서도 야구의 교훈을 룰로 삼으면서 말이다.


간만의 미국 대학 캠퍼스, 그리고 스포츠 클럽을 배경으로 풋풋하지만 왠지 가슴 시린 이야기를 만나게 되니 무척이나 매력적이였고, 그들을 통해 뭔가 위로받는다는 느낌 조차 들었다.

스트라이크 이후 수십개의 파울볼을 쳐가며 끈질기게 대치하다가 결국 삼진 아웃이 되어 버려 더이상 등판하고 싶지 않는 마음조차 들어버리지만

그런 끈질김이 다음 경기를 승리로 이끌 확률을 높인다고, 그렇게 완벽한 인생도, 그렇다고 실패한 인생도 없다고 그들이 말해주는 것 같았기 때문일까.




마지막 장, 옮긴이의 말이도 나오지만, 

야구 시즌이다. 주간경기에 좀 일찍 도착해 푸른 필드를 내려다보며, 맥주한잔을 옆에 놓고 이 책을 읽기에 더 없이 좋은 계절이다. 참으로 근사한 풍경이 되리라 확신하니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 

그날의 경기는 조금 다른 의미로 다가 올지도...








그나저나, 첫 데뷔 소설을 이렇게 멋지게 써낸 저자 채드 하바크. 

HBO에서 출판전에 이미 <수비의 기술>의 드라마 판권을 사갔다고 하니.. 언제쯤 제작될지,

전 세계적으로 대중들에게 <수비의 기술>이 홈런을 치게 될지 그것을 예상해 보는 것도 또다른 재미가 될 것이다.









그래. 기운을 북 돋아요. 나의 친구들이여

용기를 잃지 마요

용감한 우리 하푸너스가 

공을 쳐내고 있으니

-웨스티시 대학교 응원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