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윤학의 엣지 워커 - 한계를 넘어 성장하는 커리어 리포트
이윤학 지음 / 김영사 / 2025년 5월
평점 :
2025년 기준 직장생활 13년차.
일에 대한 고민이 참 많았던, 아니 많은 시기입니다.
아직까지 고민에 대한 답을 못찾았기 때문에 현재진행형이네요.
최근 몇년간 회사에만 얽매여서는 안되겠다 라는 생각에 경제 경영에 대한 책을 주로 읽었는데요.
요즘 든 생각은 일을 어떻게 해야하지? 회사를 어떤 위치에서 다녀야 하지? 어떤 태세를 유지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너무 많아 이도저도 아닌 시간을 꽤 오래 보내곤 했습니다.
그러던 중 일에 대한 것을 읽어봐야겠다 하며 눈에 들어온 책입니다.
보통 직장인들이 책을 쓰는 경우, 그들의 업무 영역은 금융, 마케팅등 일반인들도 접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일반적인 제조업에 임하고 있기 때문에 과연 어떤 색깔이 있을까 고민을 했는데요.
이 책을 읽으며 이런 부분은 내가 좀 더 노력을 해야겠구나 라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수직관계가 엄격한 우리 회사에서, 그리고 특히 우리 팀에서는 옷을 엄청 중요하게 생각했었습니다.
옛날에 비해서 직장인들의 옷이 간편하고 캐주얼해지고 있습니다.
날씨 상관없이 셔츠 입는 걸 강조했었는데요.
옷은 그 사람의 이미지라는 것입니다.
어떤 외적인 모습을 보이냐에 따라 상대방의 신뢰도도 달라진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길거리에서 목적지에 가기위한 길을 묻는 어떤 조사에서는 청바지를 입은 사람보다 정장을 입은 사람이 안내하는 정보를 조금 더 믿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다들 티입고 청바지 입고 일을 하는데, 옷이 뭐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고객을 만나는 걸 감안해서 여벌 옷은 항상 차에 보관해둬야할 것 같습니다.
보고서는 10년이 넘도록 써도, 상대방이 원하는대로 쓰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고서를 쓰다보면 본인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는데요.
영어가 문제가 아니고 한글부터 문제였다는 걸 깨달을 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많이 안해봤기 때문에 한장으로 간추리기 어려운 거죠.
이것 또한 책을 읽고 글을 써야하는 이유가 되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면서 인사명령이 재미있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는데요.
젊은 사람이 부서장이 되면서 나이 많은 사람과 역전이 돼버렸습니다.
그전에는 얇고 길게가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있을 많은 장애물들과 여러 수모들을 정신력으로 버텨내가며 정신 승리를 할 수 있다면 얇고 길게가는 라인을 안정적으로 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당히 중간만 해야지.'는 직급에 따라서 정말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 결과를 꼭 생각하고 마음가짐을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다니면서도 열심히 하지 않았던 공부는 당연히 직장에서도 제대로 하지 않았는데요.
학교의 공부는 취직을 위한 수단이었고, 회사에서의 공부는 삶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당연히 회사에서의 공부가 중요도가 높아보이죠?
퇴근한다고 하면 상사가 항상 했던 말.
공부했어?
사실 이 말은 본인이 집에 가질 않았는데 후임이 간다고 하니, 마음에 들지 않아 했던 말입니다.
이게 좀 더 진정성이 있었다면 누구보다 존경받는 선임이 되었을텐데 아쉽습니다.
나는 얼마나 나를 위해 공부를 해왔나 되돌아봅니다.
아무런 스페셜 카드가 없음에도 대책없이 미래를 낙천적으로 봤던 것 같습니다.
특별한 나의 스킬로 흡수하기 위해서 공부는 필수였던 것이죠.
진정으로 깊이 파고 들려고 했던 마음가짐이 전무했던 자세가 문제인 것 같습니다.
항상 돈버는 방법에 관심이 많아 경제,경영 도서를 읽다가 일에 대한 책을 읽어보면서 회사에서의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생각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먼 미래를 위해 오늘을 포기하고, 내일의 행복을 위해라는 말로 희생해왔습니다.
돈을 벌려고 하면 벌수 없듯이, 회사에서 잘되기 위해 일을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것 같습니다.
단지 나를 위해서 공부하고 배운다면, 그것들이 차곡차곡 쌓여 나의 영양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공부하는 직장인이 되어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책을 다 읽은 뒤 작성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