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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칼리버 프로젝트
맥스 랜드버그 지음, 김명렬 옮김 / 푸른솔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 배경
알렉스는 이사로 선임을 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물은 각 개인의 능력있는 경영자가 아니라, 팀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고 열정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이유로 승진에서 밀려나고 만다. 알렉스는 ‘흐릿한 다섯명’이 있는 특수 프로젝트팀을 이끄는 역할을 맡아, 1~2개월 동안 자신의 리더로서의 자질을 보여주어야 한다.
* 리더십 = 비전 x 열정 x 추진력
유능한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준다.
* 다른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5가지 포인트
①자기 자신이 진정으로 동기를 부여받은 인물이 되어야 한다.
②인생에서 구체적인 몇 가지 분야에서 동기를 부여받도록 집중한다.
③말로 떠드는 강사가 아니라 성공의 이미지를 그리는 화가가 되어야 한다.
④격려하고 조언한다.
⑤한 순간에 동기를 부여할 수는 없으므로 마라톤을 생각하고 페이스를 조절해야 한다.
* 빅토리 사이클 (동기부여 이론)
비전 -> 자극 -> (자신감 -> 모험 -> 결과 -> 피드백 -> 자신감 -> ... -> (cycle) ->...)
비전(Vision): 목표를 향한 강력한 이미지
자극(Impetus): 변화의 원동력(돈, 권력, 자존심, 의무, 성공, 희망 등)
자신감(Confidence):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자신(동기부여를 받을 사람)에게 확실히 보상한다
모험(Taking the plunge): 망설이지 말고 뛰어들라. 위험에 직면했을 때는 다른 사람들로부터(or 자신의 내면)로부터 지지를 얻어낸다.
결과(Outcome): 비전과 관련된 특정한 목표를 간단하고 융통성 있게 관리가 가능한 수준으로 수립한다.
피드백(Responding to Feedback):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수용한다. 결과가 좋으면 자신을 칭찬하라. 명백히 부정적인 피드백은 건설적으로 이용한다.
자신(You): 가장 중요한 동기부여의 대상이자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