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들의 대한민국 1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얼마전 도서관에서 우연히 마주친 ...이름은 익히 들어왔던 '당신들의 대한민국'1,2권을 빌렸다.
사실 고등학교 다닐 때도 대부분 국사를 해방 이후(혹은 개화기 이후)로는 대부분 흐지부지 배우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 항상 목마름이 있었고 마치 나의 사회에 대한 인식도 조선시대와 그 이후가 단절된 채 제대로 이해하거나 판단하기에 너무나 지식과 식견이 부족하다는 걸 항상 느꼈다. 그건 대학을 와서도 학과 공부를 하며 아주 조금은 채워지는 듯했지만 그럼에도 너무나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그런 걸 채워줄만한 책을 찾기가 쉽지 않았고 그렇게 시간이 지나갔다.
그리고 얼마전 만난 '당신들의 대한민국'은 나에게 한국을 이해하는데 석연치 않았던 구석과 미흡함을 많은 부분 충족시켜주었다. 더구나 우리가 이 안에 있기 때문에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예리한 눈으로 파헤치고 깊이있는 식견으로 비판한다. 많은 공부가 되었고 공부할 거리를 알려준 책이다.
실제 '한국'에 대한 목마름이 있는 누구나 쉽게 읽으면서도 박노자의 진정 깊이있는 한국에 대한 지식과 경험, 견해을 받아들일 수 있는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누구에게든 권하고 싶은 책이다. 그래서 조만간 이책을 직접 사둘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