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생물법정 3 - 곤충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13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곤충을 좋아하는 9살 아이가 재미있게 읽은 초등과학 도서 소개해드릴게요! 바로 과학공화국 생물법정 3권 곤충 편인데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라서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교과연계는 물론, 흥미로운 과학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내용으로 채워져있답니다. 엄마 아빠도 함께 읽어보면 정말 좋은 책이라는 걸 아실 수 있을 거예요! 저도 한 번씩 함께 읽고 있는데, 새로운 사실도 많이 알게 되고 사건이 흥미로워서 책장이 술술 넘어가더라고요.

 

제1장 해로운 벌레에 관한 사건

제2장 벌, 나비, 거미에 관한 사건

제3장 숲속의 벌레에 관한 사건

제4장 여러 가지 벌레에 관한 사건

 

각 장별로 생물과 관련된 법정 사건들이 이어지는데요. '법정 공방을 통해 배우는 기발한 생활 속 과학 원리'라는 콘셉트에 맞춰 여러 사건이 등장해요. 예를 들어 생물법정 1에서는 '바퀴벌레가 귀에 들어갔어요.'라는 사건이 등장하는데, 이를 통해 빛에 반응하는 벌레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흰개미, 파리, 모리, 말벌과 꿀벌, 거미, 사마귀, 귀뚜라미, 연지벌레, 소금쟁이 등등 여러 곤충이 주인공으로 나오고요. 중간에 '성적 끌어올리기' 코너도 실려 있어서 알차게 읽어보고 지식을 쌓고 있어요. 교과연계까지 알차게 되는 초등과학 도서라는 점!

 

아이가 과학공화국 생물법정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재미있는 일러스트 덕분인데요. 책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어서, 재밌게 읽고 자연스럽게 지식도 얻을 수 있더라고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초등과학 도서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각각의 사건이 굉장히 유쾌하고 흥미진진하거든요. 과학과 법정의 만남이라니! 이런 스타일의 책은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없는 자음과모음 학습 시리즈만의 매력이랍니다.

 

사건 속으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벌레는 빛을 좋아하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요. 바퀴벌레는 예외라는 사실 아셨나요? 그래서 손전등으로 귀를 비추면 절대로 안 된답니다. 메틸알코올이나 올리브유를 넣어주어야 한대요. 일상생활 속 상식까지 알차게 쌓을 수 있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요!

 

여기는 생물법정

본격적인 법정 공방이 이어지는데요. 초대 판사는 생물짱 박사가 맡았고, 생치와 비오가 변호사로 선발되었답니다. 비오는 어릴 때부터 생물에 관심이 많았던 천재인데요. 그래서 풍부한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능수능란하게 변호를 해낸답니다. 서로 대사를 주고 받는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는데, 그림으로 화자가 표현되어 있는 점이 재미있어요. 누가 말을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서 읽을 때도 편하더라고요.

 

귀여운 그림과 흥미로운 스토리 덕분에 집중해서 잘 읽고 있어요. 요즘 아침 독서 시간에 꼭 챙겨가지고 가더라고요. 꾸준하게 독서습관 길러주는데 시리즈 도서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어떤 책을 읽어볼까? 매일매일 기분 좋은 고민을 하면서 책 읽기와 친해지는 중이에요.


이번 곤충 편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은 하루살이에 대한 거래요. 하루살이의 나이는?이라는 사건이 실려 있었거든요. 아마추어 곤충학자 나궁금씨는 하루살이는 정말 하루만 사는 걸까? 하는 의문을 갖게 돼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재판을 하게 되는데, 하루살이는 1년에서 3년 정도를 애벌레 상태로 살다가, 성충이 되면 한 시간에서 2~3일 산다고 해요. 오래 사는 것은 3주까지 사는 종류도 있다고 하네요. 지식을 주입식으로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게 하고 의문을 해소해 줌으로써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초등과학 도서랍니다.


멘토가 설명을 해주듯이 서술되어 있어서 친숙하게 읽기 괜찮네요. 과학공화국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주고 더욱더 깊은 지식을 전해주는 만큼 필독서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꾸준히 읽으면서 교과연계하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생물법정 3권은 아이가 좋아하는 신기한 곤충의 세계를 심도 있게 접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아했답니다. 우리 주변을 관찰하는 것에서부터 생물학 공부가 시작된다는 저자의 말이 인상 깊었네요. 관찰하고 관심을 갖고 탐구하면서 실력을 쌓아봐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직접 활용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