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혁진 > 거장답다.
마담 보바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6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0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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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별로 안 좋아하는 나에게도 너무 재미있는 소설이다.

영화를 보는 듯 생생한 묘사들과
인간의 기질에 대한 예리한 통찰과
여성을 뛰어넘는 미감과 섬세한 관찰력.

보바리 부인의 교훈:

1. 현실을 외면한 낭만과 이상은 파국을 불러온다.
2. `보바리즘'이 내재된 인간은 만족할 줄 모른다.
그런 인간은 어떤 환경에서도 비극에 치닫게 되어있다.
감정과 충동 조절이 안 되는 인간은 비극과 친하다.

고로,

소처럼 일하고,
자제할 줄 알고,
주변의 소박한 인간들과 물건들을 아끼고 사랑하자.

플로베르가 "보바리 부인은 바로 나다!"라고 절규했듯이,
우리 모두의 내면에는 정도가 다를 뿐 보바리 부인이 숨어있다.
절제할 줄 모르고,
만족할 줄 모르고,
소박한 사랑을 모르고,
낭만을 추구하다 현실을 짓밟게 되고,
경건한 기쁨과 일회적 쾌락을 혼동하고,
자기도취를 타인에의 헌신으로 착각한다.

하지만 보바리 부인에게는 그런 식으로 폄하될 수만은 없는
신비한 매력이 있다.
뭇사람들은 허영이라 쉽게 이름붙였겠지만,
그녀는 인생에 있어 세포가 파르르 떨리는 순간순간을 갈망했을 뿐이다. 그녀의 풍부한 상상력과 영감은 하루하루 어쩔 수 없이 `살아지는' 데 만족할 수 없었다. 그것 자체가 잘못된 일은 아닐 것이다.
다만 현실에 단단하게 뿌리 내리지 않은 채 어떤 강렬한 체험을 희구했기에 파국으로 치달았을 뿐.

다른 예술작품 속에서도 우리는 수없는 보바리들을 발견할 수 있다.

아모스 오즈의 <나의 미카엘>에 등장하는 여성도 보바리의 분신이었을 터. 김수현 드라마 <사랑과 야망> 의 `미자'도 보바리즘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여인이었다.

제발 이 소설을 유부녀의 불륜행각이라는 통속적이고 협소한 틀에 가두지 말자. 보바리즘이라는 정신현상은 남성에게서, 아가씨에게서, 초로의 신사에게서도 발견되는 보편적 증상이다.

이 소설을 읽은 후,
박경리, 박찬욱, 봉준호, 모짜르트, 쇼스타코비치, 칼 구스타프 융 등
내가 숭배하는 거장들의 리스트에 플로베르가 상위로 랭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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