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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을 나온 암탉 - 아동용 ㅣ 사계절 아동문고 40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 사계절 / 200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동화가 싫었다. 의당 그래야 할지도 모를 유치하다면 유치한 문체와, 하나의 결점도 없이 완벽하게 착한 주인공, 항상 이유도 없이 주인공을 괴롭히는 악당들. '동화'라는 어감이 주는 위선과도 같은 몽환감도 막연히 거부했다. 말하자면 동화란 진실로 어린이를 위한 책이 아니라 공정하지 않게 세상의 선과 악을 가르고 선이라 이르는 것들을 미화시키는, 위선자들이 써대는 거짓말이나 자기위안으로 이해했다.
책을 고를 때도, 이런 나의 구미에는 '마당을 나온 암탉'같은 반항적인 캐릭터의 이야기를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말이 많지 않을까 여겼다. 나는 나를 너무 잘 알고 있나 보다. 역시 예감은 틀리지 않았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음을 알아채고 그것이 불가능할지라도 이루기 위해서, 남과 다름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에게는 좁은 닭장을 뛰쳐나와 소망이었던 알을 품어 마침내 깨워낸 잎싹! 그녀의 행동은 무의미한 충동에 의한 반항이 아닌, 절실하게 원한 자신의 삶을 이루기 위한 눈물겨운 투쟁이었다. 필요한 양을 훨씬 넘는 자유와 넘쳐날 뿐인 음식과 옷을 가진 사람들은 모를 것이다. 그것들이 어떻게 해서 나에게 주어진 과분한 선물인지를.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이 이야기의 미덕은 모든 독립된 개체의 삶이 존재하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음을 인정한다는 것이 아닐까. 잎싹이 주어진 닭장 속의 삶을 거부하며 먹이를 찾아헤매는 어미일 때, 역시 족제비도 잎싹처럼 자식을 먹여살려야만 하는 어미였다. 더욱이 눈도 뜨지 못한 연약한 새끼들. 족제비가 마당식구들을 노리고 있을 때의 긴장과 초조함은 잎싹이 초록머리를 지켜줄 때의 그것과 다를 바 없다. 족제비에게도 삶이 있으며 잎싹이 잡아먹는 작은 땅 위의 동물들도 마찬가지다. 그들뿐이랴. 심지어 양계장 속의 닭들 중 누군가는 잎싹이 알지 못했던 행복을 누리며 자신의 삶에 만족할 수도 있으리라. 그 닭들에 대해서 괜한 우월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는 것을 잎싹은 이미 알고 있었을 것이다.
무엇보다, 냉소적이며 감상에 있어 무딘 내가 눈물까지 글썽거리며 감동깊게 읽은 부분은 초록머리와 잎싹의 헤어짐이었다. 마치 한 몸에 붙은 두 개의 머리처럼 비록 낳아주고 길러준 엄마일지라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헤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어린 초록머리도 서서히 알아챈다. 자신의 삶을 위해 노력해온 잎싹이 그 필연적인 헤어짐을 모를 리 없다. 자신이 원하는 바가 곧 초록머리가 원하는 바는 아니며 초록머리에게도 살아가야 할 삶이 있음을 인정하려고 노력하다가 마침내 떠나보냄을 아프게, 아프게 겪어낸다.
어느 부모와 자식간의 헤어짐이 이와 같지 않을까. 자식이 보호와 양육을 부모에게 의지하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었을 때 비로소 부모가 얻는 댓가란 '더 이상 필요치 않은 존재'라는 스스로에 대한 허무함과 허전함일 테고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자식의 짐이 될지도 모른다는 무력감까지 얻게될 지도 모른다. 독립한 뒤 내가 누릴 자유와 갖게될 나만의 세계에 도취되어 있던 내게, 미안함과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일말의 두려움을 안겨주는 대목이었다.
내가 가졌던 편견을 깨고 동화를 열린 눈으로 바라보게 해준 이 이야기의 가장 큰 무기는 공정함이다. 먹는 족제비나 먹히는 암탉, 갇힌 닭이나 돌아다니는 닭, 집오리나 무리 지어 옮겨 다니는 청둥오리. 그 누구도 절대적으로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며, 그 모두의 삶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든 각자는 살아가야 하는 법이라는 존재의 공정함과, 떠나는 자만이 신나고 자유롭거나 혹은 떠나보내는 자만이 외롭고 슬픈 것만은 아니라는 감정과 관계의 공정함을, 동화라고 해서 얘기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이 동화는 부드럽고도 찬찬히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