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으로서, 세계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한 인간으로서 내가 살고 있는 자리에서 온 존재로 호흡하는 시대정신을 분별하며, 하나님 사랑과 사람 사랑의 절대명령의 소명을 받들고 살아가려면 깊이있고 체계적인 독서와 사색이 필수적입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생명의 샘물을 길어 마시는 지혜를 터득하려면 같은 고민과 질문 속에 몸부림첬던 인생선배들의 정돈된 생각들로부터 겸손히 배워야 합니다.
독서와 사색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지만 실제로 삶의 습관으로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운동선수들에게 기초체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이 필수적이듯 실천적 삶을 위한 독서와 사색도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효과적인 훈련이 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와 전략, 지도자, 그리고 헌신된 팀의 삼요소가 갖추어 져야 합니다.
이제 막 독서와 사색의 훈련을 통해 변화를 소망하며 발걸음을 내딧는 크리스찬 젊은이들을 위해 필요한 책들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책 선정의 기준은 (1) 꾸준히 영향력을 주는 고전에 속할 것, (2) 너무 전문적이거나 이해하기 어렵지 않을 것, (3) 분량이 적절해야 할 것, (4) 지속적인 독서를 권장하고 지침을 줄 것, (5) 다양한 분야를 망라할 것을 고려하였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수정하여 "내 인생의 100권의 책"을 만들어 보는 것을 목표로 삼아 봅니다. "인생 성공 단십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진정한 스승 한분, 마음을 나누는 친구 열명, 그리고 삶의 토대를 제공해 줄 백권의 좋은 책을 가지고 있다면 성공한 인생이라는 뜻이겠지요. 진정한 스승이신 예수님이 계시고, 삶을 나누기로 헌신한 그리스도의 공동체에 속해 있다면, 이제 남은 것은 나의 인생을 풍성하고 견고하게 할 100권의 책을 정리해 보는 일일 것입니다.
총
10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
윤리학 부분에서 나의 스승은 본 회퍼, 라인홀드 니버, 그리고 존 요더를 깊이 수용한 Glen Stassen 교수님이셨다. 한국에서 자녀를 입양하셨고, 늘 자전거를 타고 다니시며, 일체의 플라스틱류 그릇이나 봉지를 쓰지 않으시는 작은 체구의 교수님은 수업시간의 시험조차 이면지를 사용하도록 하셨다. Sojourner 잡지의 편집인중 한분으로 론 사이더와 함께 기독교 윤리실천의 선봉에 서셨던 스타센 교수님의 소개로 만난 이 책은 경제 윤리의 개인적 차원과 구조적 차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상상을 초월하는 연구자료와 통찰을 |
 |
과학은 보편타당한 객관적 지식에 기반하는가? 객관적 지식이 존재하는가? 폴라니는 자연과학이나 종교, 철학의 모든 지식은 그 본성상 개인적인(주관적) 지식이라고 주장한다. 데카르트로 부터 시작된 이성주의의 심장에 화살을 날린 폴라니는 개인의 주관적 직관과 상상력이 객관적 지식의 한계를 돌파하는 주요 동력이라고 주장하여 주관적 지식을 인식의 심장부에 위치시킴으로서 이성주의에 함몰된 근대적 사유 구조를 근본적으로 전복시킨다. 그렇다면 성경이 진리라는 주장은 객관적 지식에 근거하는가 아니면 주관적 지식에 근거 |
총
10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