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 스토아주의자들은 감정에 반대한 사람들이 아니었다. 실제로 그들은 기쁨, 즐거움, 경외감 같은 긍정적인 감정에 높은 가치를 두었다. 그들은 이런 감정들이 없었다면 우리는 아마도 아무런 의미도 찾을 수 없는 우중충한 삶을 살게 되었으리란 것을 알았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그들은 절망, 분노, 슬픔, 실망 등을 포함한 부정적인 감정들의 경험을 최소화하는 데에 전념했다.
스토아의 시험 전략 : 가상의 스토아 신들이 주관하는 창의력과 회복탄력성 시험이라고 가정한다. 이 시험을 통과하려면 우리는 좌절에 맞설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부정적 감정들의 습격도 피해야 한다.
091. 좌절을 겪을 때 잠재의식이 다른 어떤 이가 나를 이용하거나 박대하고 있다고 넘겨짚는 식의 비난 섞인 설명을 내놓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다. 이것은 감정이 활성화되는 것을 차단하여 결과적으로 좌절로 인해 치러야 할 개인적 비용을 극적으로 낮출 뿐 아니라, 신중한 방식으로 좌절에 대처할 수 있는 기회도 높인다.
앵커링 효과: 잠재의식에 '닻'을 가라앉혔다. 그 닻은 그곳에 자리 잡고 앉아서 사람들이 뒤이어 내놓을 의견에 영향을 미쳤다. (...) 두 실험에서 이성적인 추측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확보하지 못한 피험자들의 의식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는 대신 자신의 잠재의식에게 무대를 양보했고, 무대를 넘겨받은 잠재의식은 기꺼이 모험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하지만 피험자들의 잠재의식에 가라앉아 있던 닻에 의해 그들이 추측은 왜곡되었다.
부정적 시각화: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을지 사고함으로써 그들은 효과적으로 잠재의식에 닻을 가라앉힌 것이다.
프레이밍 효과: 좌절이 우리의 평점심을 깨뜨리는 일을 막아준다. 사건들을 영리하게 프레임에 넣는다면 심지어 우리가 겪는 좌절을 환영하게 될지도 모른다!
비난 프레임: 고의로 심지어는 악의로 그렇게 했다고 넘겨짚는 것
경쟁하는 의무들 프레임 : 만약 그 사람이 우리가 뭔가 원한다고 그것을 우리에게 줘버리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마땅히 가야 할 몫을 줄 수 없게 된다는 뜻이다.
무능력 프레임 : 그냥 무능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스토리텔링 프레임: 미래에 사람들에게 들려줄 수도 있는 좌절담이 생겼다는 관점에서 생각하라.
희극 프레임: 대부분의 사람들이 울고 싶어 할 만한 상황에서 웃음을 끄집어 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인생의 역경에 맞설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지닌 것이다.
게임 프레임: 달리기를 하고 있는데 누군가 뒤에서 내 다리를 걸어 넘어뜨린다. (...) 내가 뒤에서 태클을 당한 바로 그 시점의 나는 럭비를 하고 있던 중이었고, 럭비 규칙에 따르면 그런 태클은 지극히 합당했다.
스토아의 시험 프레임: 좌절에 직면했을 때, 가상의 스토아 신들이 우리의 안녕을 염두에 두고 우리를 시험한다는 상상을 하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