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심신 수련법의 비교
국선도 교수회 엮음 / 대학사 / 2003년 7월
평점 :
품절


최치원의 난랑비서문에 보면, '國有玄妙之道 曰 風流...' 라는 말이 있습니다. 도대체 이것이 무엇일까요..? 현재 자생적이건 외국에서 수입된 것이건 수많은 심신수련법들이 난립하고 있으나 참된 우리나라의 전통적 심신수련법을 찾기란 그리 녹록치는 않습니다. 혹여 찾아본다고 하더라도, 어떤 것이 참된 것인지 그 가치판단을 내리기도 쉽지 않고 또 많은 부분 혹세무민하는 경우도 비일비재 합니다. 아마도 많은 부분 현대의 학문적 틀로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거나 하지 못한 것이 그 주된 원인 중 하나라 생각이 듭니다. 또한 동양의 고유 개념이랄 수 있는 氣라는 것에 대한 이해나 과학적 접근이 적어서 증명하지 못한다는 점 때문에 그럴 수도 있을 겁니다.

이에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적 심신 수련법 중 가장 오래되고 전통있는 仙家수련의 본류라 할 수 있는 국선도 수련을 하시는 교수님들께서 현대 학문의 틀로서 우리나라 고유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동양의 심신수련법들에 대한 것을 담아내는 크고 어려운 작업의 결과물들을 소박한 책으로 묶으신 것 같습니다.

민족고유의 심신 수련법에 대한 척박한 학문적 토양에 선각자적 고행을 통해 나온 자신들의 결과물을 소중하게 펼쳐주신 국선도 교수회원 분들께서는 각자의 전공에 따라 철학, 동양학, 심리학, 체육학, 의학 등의 분야에서의 우리나라 고유의 심신수련법의 의의와 효과 등에 대한 연구결과물 들을 마치 논문집과 같이 묶었는데, 이는 앞으로 수련을 해나가거나, 혹은 우리나라 고유의 仙家 사상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체계적인 현대 학문적 접근을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하나의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