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철의 여인들처럼 - 역사를 이끈 위대한 철의 여인들에게 배운다
김병완 지음 / 북씽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 철의 여인들처럼.

  생각해보자.

  본인은 사회에서 성평등을 요구하면서 여자이기 때문에 나약함을 드러내고 있지 않은가? 

  한 번 뿐인 인생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말이다. 현실이 어렵다고만 생각하진 않은지, 나만 왜이럴까 하고 혹시 한탄하고 있는지. 그렇다면 본 서를 만나기를 바란다. 저자는 철의 여인들을 한 권으로 묶어놓았다. 그리고 본 서에 나오는 여성들은 하나 같이 순탄치 않은 인생을 살았다. 어쩌면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보다도 더 힘든 역경 속에서 말이다.

 

 

  들어가기에 앞서, 나는 요즘 내가 나약해진 것이 아닌가 싶었기에 본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꿈많고 욕심많던, 열정으로 가득했던 초롱초롱한 때와 지금의 나는 과연 같은가 싶었다. 그 시절 나에게 교수님은 최고의 별명을 지어주셨다. 그것은 '단대 힐러리'였다. 그런데, 지금 나는 과연 나의 롤모델인 힐러리를 바라보고 살고 있는 것인지. 지금 나는 그때의 나와 얼마나 변했을까.

 

  본 서에서는 다양한 철의 여인들을 만난다.

  이들에게서 우리는 몇 가지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도전정신과 꾸준함 그리고 인내. 세 가지로 함축할 수 있다.

  이것은 과거부터 이어졌지만, 우리에게 여전히 필요한 현재진행형의 단어다. 그리고 이 안에는 우리가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함축되어 있다.

 

 

 1. 누구와도 같지 않았기에 성공하다. 창조적인 인간이 되라.

 "나는 누구와도 같지 않았기에 아무도 생각지 못한 나만의 창조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 P.24

  창조는 현 시대에서 핵심키워드다. 변화는 혁신과 창조를 통해 일어난다. 철의 여인들처럼 살고 싶다면, 우리는 우리의 모습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지금 멈춰있는 것은 아닌지? 변화의 물결에 같이 가고 있는 건지, 아니면 그것을 바라보고만 있는 지 생각해보자.

 

  2. 꾸준함이 결국에는 승리한다. 근성을 가져라.

  끊임없이 떨어지는 물방울이 결국에는 바위를 뚫게되는 것이다.

  - P.68

  그녀가 우리에게 대작가로 알려진 것은 바로 꾸준함때문이다. 우리는 한 번의 고비를 넘겼다고 해서 그 상태로 주저앉아있는 것은 아닌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나도 그렇게 하고 있는 지는 잘 모르겠다. 이리저리 펼쳐놓은 것은 많은데, 이것들을 하나하나 정리해보자면 한숨이 나는 것도 사실이다.

 

  3. 거칠고 힘든 생활을 마다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살아라.

  그녀가 궁핍함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와 시련에도 자신의 공부와 연구를 멈추지 않고 그것을 정면으로 돌파해 나가는 그런 적극적인 삶의 자세이다.

  - P.111

  나는 내 삶에 적극적이려고 노력한다. 어떤 것이 적극적이라고 해야 할 지는 명확히 정의내리진 못하지만, 내 삶을 나중에 돌아봤을 때, 무언가를 남길 수 있도록 말이다.멈춰있는 시간이 없도록 -잠시 멈춰서 재정비 하는 시간을 제외하고서- 꾸준히 적극적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한다.

 

  4. 개척정신을 가져라.

  앨리슨 래퍼에게서 독자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것은 세상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당당하게 개척해 나가는 그런 개척 정신이다.

  - P.126

  개척정신. 중요한 키워드이지만, 솔직히 심히 와닿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것은 내 삶을 책임지는 것의 일환이라고 생각한다. 적극적으로 내 삶을 당당하게 살아가면서 내 삶을 책임지는 것. 행복할 수 있도록,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아닐까?

 

  5.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

  실패는 결국 성공의 다른 모습일 뿐이다. 성공과 실패는 어떤 멋진 행동의 무산물이라는 점에서 또한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 P.204

  포기하지마라. 삶을 살면서 실패를 경험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반드시 대실패만이 실패는 아니니까. 그 말은 성공 또한 반드시 대성공만이 성공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수없이 선택을 하고 그 안에서 실패와 성공을 거듭한다. 나약해지지 말 것. 실패는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다.

 

  6. 인내와 시간을 잘 활용하라.

  그녀를 영국의 주인으로 성장시킨 것은 다름 아닌 인내와 시간 이었던 것이다.

  - P.245

  빨리빨리. 이 말을 참 많이 쓴다. 업무에서도 일상에서도. 모든 생활에서 말이다. 하지만 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하기도 하고, 참을 줄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시간을 잘 활용할 줄도 알아야 한다. -배워야 할 것은 참 많은 세상이다.- 현 시대에서 시간관리는 이제 특별한 것이 아니다. 당연한 것이 되었다. 나는 시간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나는 매일매일 계획표를 그린다. 어릴 때 여름방학 계획표처럼 동그라미를 그려가면서.-

 

  7.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법을 배워라.

  행복은 마법같은 요행이 아니다. 행복은 삶의 이치를 받아들임으로써 얻는 궁극적이고 이상적인 결실이다.

  - P.258

  행복은 늘 곁에 있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 울상짓고 사는 것은 아닌지. 지금 바로 거울을 한 번 들여다보자. 거울에 비친 내 자신은 행복해보이는지. 미안해 해야 한다면, 지금부터 웃을 수 있도록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8. 평정심을 가져라.

  힐러리는 처음부터 강한 여성이 아니었다. 클린턴의 스캔들에 그녀는 상처받지 않았을까?

  그녀도 약한 여자다. 당연히 상처받고 눈물짓는다. 하지만 그 스캔들에서 이혼을 요구하지 않고 평정심을 가지고 그녀는 모든 것을 포용하고자 하였다. 포용의 관용을 베풀어 그녀는 지금의 수많은 여자들의 롤모델이 되었고, 인정받는 세계적인 여자가 된 것이다. 나는 지금 어떻게 하고 있을까? 평정심. 어지간히 자신을 강하게 만들지 않고서는 어렵다. -나는 얼마나 나약한 것인가. 감정기복이 어마어마하게 심하다!- 나 역시 그녀를 롤모델로 삼고 있는데, 정말 멋진 여성이다. 나는 그녀의 평정심을 배울 수 있을까?

 

 

  나약해지지 말자.

  나약함은 내가 행복한 삶을 꿈꾸는 데 있어서 최대의 적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의 삶이 어둡고 질퍽거렸다면, 이제 비상할 수 있도록 자신을 예쁘게 가꿔보자. 내 삶에게 적극적으로 임해보자.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스스로 행복해지는 삶을 찾고 개척해보자. 본 서에 나온 여인들처럼 이름을 날리는 사람은 아니어도, 내가 행복하다 느낄 수 있도록 말이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