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특집판)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변하고 있는 오늘날을 볼 때, 우리는 과연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를 짐작할 수 있을까?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다. 당장 다가올 내일도 어떻게 이루어질지 예측하기 어려운 세상이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소비 혹은 문화습관에서부터 시장의 전망 등 까지도 내포하며
다가올 2018년을 분석하는 책, 타이틀 그대로 2018년의 대한민국을 이야기 하는 내용을 담고있다.

어려운 내용을 많이 담고 있진 않을까 걱정하며 책을 시작했는데, 괜한 걱정이었다. 그 중 나의 공감가는 부분들.

공감1.
혼자 살아가는 '혼족'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서 심심치않게 위로를 받을 수 있었다. 

공감2.
욜로라이프는 '단순히 흥청망청 생각없이 돈을 쓰고 보자.'라는 개념이 아니라,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부담감 때문에 현재에 충실하지 못하는 삶을 살지 말자.' 라는 개념과 가까운 것이다.

공감3.
'워라밸 세대'(Work and Life Balance) : 적당히 벌면서 잘 살기를 희망하는 젊은 직장인의 라이프 스타일로 돈보다는 스트레스 제로를, 직장 생활보다는 개인 생활을 우선시하며 '자신', '여가', '성장'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세대를 이야기한다.


이러한 인식 변화의 배경에는 경제 침체 등 갈수록 생활하기 어려워지는 삶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본인의 삶을 충만하게 만들었을 때, 더한 행복이 찾아온다는 것을 적어도 나는 느꼈기 때문이다.


2018년의 키워드는, 혼란과 불확실성 속에서 스스로 자아와 행복을 찾아가는 트렌드였다.(개인화, 원자화, 개성, 자존감, 정체성, 안식, 힐링 등)
2018년의 키워드 대로 우리도 그렇게 살아나가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이렇게 될 수밖에 없던 경제상황과 현실을 이해하며 보다 우리 자신의 내면과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MEGATREND
M(Monetary value) :  과시에서 가치로
E(Experience) :  소유에서 경험으로
G(Get now and here) : 지금 이 순간, 여기 가까이
A(Active consumers) : 능동적으로 변하는 소비자들
T(Trust) : 신뢰를 찾아서
R(Responsible Consumption) : 개념있는 소비의 약진
E(Evolution of the sharing economy) : 공유경제로의 진화
N(No stereotypes) : 개성 앞에 금기는 없다, 무너지는 경계와 고정관념
D(Discord between competition and relaxation) : 치열한 키워드의 병존이 모순이 아니라 필연이 되는 상황

"What's your 'small but certain happiness'?"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

소확행의 핵심은 '사소한 일상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다. (252p)
당신은 이러한 소확행, 당신만의 소확행을 가지고 있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가장 밑거름이 되는 질문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