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의 감각 - 파리 서울 두 도시 이야기
이나라.티에리 베제쿠르 지음, 류은소라 옮김 / 제3의공간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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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라, 티에리 베제쿠르 <풍경의 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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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국적을 지닌 남여가 부부가 되고, 이 부부는 배우자의 도시를 타향인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탐색하고 관찰한다.
서울과 파리의 도시를 구성하는 거리, 웨딩, 묘지, 도로, 정치, 미술관, 랜드마크, 다리 등 여러가지 주제를 놓고 탐색전을 펼친다.


전반부엔 남편 티에리 베제쿠르가 
파리의 눈으로 본 서울을 이야기 하고, 
후반부엔 아내 이나라가 도시라는 공동체에 대해 말한다.

 


파리의 눈으로 본 서울
파리의 눈으로 본 서울은 어떻게 표현되고 어떻게 느껴질까.

도시의 색도 표현이 되고, 이 색에서도 서울과 파리의 모습을 그리고 사람들의 마음가짐을 읽을 수 있다. 입는 옷에 따라 사람이 다르게 보이듯, 이 또한 같은 이치가 아닐까.

입장하기 쉬운 반면 보안 검사가 철저한 서울과 프랑스의 미술관.
이 부분을 읽는데 방문했던 루브르 박물관이 떠올랐다. 보안이 철저해서 처음엔 조금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또한, 미술관의 크기가 너무나도 커서 친구가 화장실을 다녀온 후 나를 찾지 못해 울먹울먹했던 그 장면과 공간의 크기에 비해 생각보다 많이 작던 모나리자 그림이 걸려있던 그 공간이 어렴풋이 생각났다. 지금 생각해보면 상대적으로 작게 느껴진 건 아니었을까.

티에리 베제쿠르는 파리의 눈으로 서울을 보았다고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서울을 단순히 보지 않고 읽으려고 노력했다. 역사에서부터 골목을 거닐며 폐지를 줍는 노인, 그리고 광장에 모여드는 사람들의 마음에 대해 단순한 관찰이 아닌 진심을 담고 그들의 생활을 읽고 느끼려고 했다고 생각했다. 

지도는 전통적으로 권력의 도구다. 영토를 지배하기 위해서는 영토를 관리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영토를 주파해야 한다. 그래서 지도가 필요하다. 조선시대에는 이렇게 왕권의 강화와 국가 통치의 필요성으로 행정 구역의 이름을 수집하며 수많은 행정 지도가 제작되었다. (78p)

글에 담긴 힘, 목소리를 문자화해 고정시킨 그 강력함에 대한 믿음이 한국에는 분명 존재한다. 한국처럼 상시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해있는 나라에서, 전통적인 방식대로 손으로 직접 쓴 대자보 한 장이 사회적 논쟁을 촉발시키기도 한다.(96p)

끊임없이 재조립되는 도시
유럽 도시에서는 도시가 완전히 바뀌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인간의 세대들이 그 뒤를 잇는 데 반해, 한국에서는 한 세대 안에서조차 도시가 여러 번 다시 태어난다. 아파트 단지들과 강남의 대로들은 과거의 흔적을 간직하지 못하고 어떤 혈통도 계보도 잇지 않는 혈혈단신들이다. 서울 도심 종로에서 읽을 수 있는 한양의 도시 계획, 즉 경복궁의 입지와 좌우 대칭 배치, 광화문 앞의 옛 육조거리, 그리고 풍수에 따라 자리 잡은 북궐(경복궁)과 동궐(창덕궁,창경궁), 서궐(경희궁) 덕분에 그나마 우리는 서울이 오래된 도시임을 환기하게 된다.(102p)

한국의 이 아파트는 합리주의 건축사상의 대표주자 르 코르뷔지에가 바로 '주거 기계'라 불렀던 것이 아니겠는가! 르 코르뷔지에는 그랑 앙상블 기획의 아이디어를 제시한 사람이면서 프랑스 도시가 지닌 시적 정취가 훼손되도록 한 건축가로 여겨진다. 그럼에도 한국의 대지 위에는 여전히 시적 정취가 남아 있다. 오래된 동네 골목들에 여전히 조금 남아 있고, 공원과 숲과 산에는 이보다 훨씬 생생히 살아 있다. 이 시적 정취를 다시 음미하기 위해 많은 한국인은 그토록 한국적인 여가라 할 '등산'을 하는 것이 아닐까?(113p)

쓰레기의 인류학
인간이 남긴 자취인 쓰레기를 읽어낼 수만 있다면 쓰레기야말로 누군가가 무엇을 먹고, 어떻게 일하고, 무엇을 이루었는지를 알려줄 것이다.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식은 우리 사회 구조를 반영한다.(151p)

감각의 불협화음
대형 미술관에 처음 방문하면 우리는 지쳐 쓰러지는 한이 있더라도 무조건 모든 작품에 눈도장을 찍고야 말겠다는 굳은 각오를 다진다. 한 작품이라도 놓칠까 두려워 이 방 저 방 전부 돌아다니지만, 이윽고 우리의 몸은 지치고 머릿속은 연이은 새로운 인상들로 가득 찬다. 제각기 다른 인상의 출현이 우리의 감각을 고조시키며 흥분 상태로 몰아넣기도 하지만, 이내 모든 작품이 머릿속에서 뒤엉키고, 감각들의 불협화음은 대부분 기억에서 새어나가버린다.(157p)


도시라는 공동체

남편 티에리 베제쿠르가 도시를 관찰하고 읽어냈다면, 아내 이나라는 시장, 랜드마크, 다리 등 도시라는 공동체를 이루는 요소들을 조금 더 면밀하고 세세하게 분석했다.

영혼을 지닌 인간들이 만나는 장소
시장은 물건들의 좌판이기도 하지만, 본질적으로 인간 감정의 교환소다.(219p)

여행을 할 때, 시장은 늘 흥미로운 공간의 대상이다. 특별한 일정이 없을 때 시장을 방문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시간을 보내기에 적합한 곳이고, 잠시 틈이 생겨 시장에 간다면 시간이 부족한 것을 원망스러워 하며 발길을 돌리곤 했다. 흔한 도로 상점에서 구하지 못하는 것들을 접하고, 소음과 소란이라는 복잡함 속에서 사람들이 물건을 사는 방식 등을 구경하며 그들의 생활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다.

만들어진 상상력
내가 어린 시절 보고 싶었던 지구촌 마을의 모습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모습일 가능성이 크다. 비행기 속 청년이 보던 파리 속 아름다운 풍경 역시 여러 자잘한 손질을 거쳐 게재된 '이상적'인 장면일 가능성이 크다.(231p)

랜드마크의 그늘
그러나 어떤 랜드마크가 도시의 정체성을 대단하게 '창조'하거나 '상징'할 것이라는 기대는 호들갑일 뿐이다. 에펠탑은 파리에 있지만, 에펠탑 이전에 이미, 그리고 지금도 파리라는 장소, 파리라는 삶의 방식, 파리의 사람들, 파리라는 영혼, 파리라는 보행로가 파리의 정체성을 만들고 있다.(243p)

서점에 진열된 책 중 베스트셀러가 우리의 마음과 정신을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없다. 단 한 권의 책이 우리의 마음을 대변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도 드물다. 관광객 유치와 이미지 제고를 위해 우리들이 이미 가꾸어낸 삶의 현장을 재빠르게 걷어내고 새로 지은 랜드마크, 이곳저곳 복원한 조선의 궁들은 우리의 공간과 장소 중 아주 일부만을 점유하고 대표할 수 있을 뿐이다.(24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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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부분을 기억하고 싶다

책의 제목을 처음에 접했을 때 감성적인 여행집에 가까울 것이라 생각했는데, 서울과 파리에 대해 부부가 느끼는 것들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쏟아내며 두 도시에 대한 정보는 물론, 알아두면 좋을 많은 지식들을 집약하고 있었다. 부부 모두가 도시에 대한 애정이 없었다면 이런 책은 결코 집필되지 못했을 것이다.
역시 예상대로 10년전 파리를 여행하던 기억을 떠올렸고, 과거를 연결하는 회상의 매개체가 된 책이었다. 얼마전 참여했던 <걷다, 연희> 프로젝트에 이어 이 책은 도시계획이 전공이었던 내게, 더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던 학문이었는데 그러지 못했을까 라는 후회를 남긴다. 그만큼 나에게 자극이 되었던 것이라 생각한다. 
다시 한 번, 파리를 방문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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