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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생애 마지막 그림 - 화가들이 남긴 최후의 걸작으로 읽는 명화 인문학
나카노 교코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들, 그리고 화가의 대표작에 관한 설명이 미술(그림) 책의 가장 전형적인 구조가 아닌가 싶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화가의 마지막 작품을 다룬다는 점에서 눈길이 갔다. 제목의 '내 생애'의 '나'는 화가였던 것이다. 저자는 나카노 교코로 일본인인데 독일문학을 전공하고 유럽의 고전문학, 오페라, 왕조사, 미술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서양 문화 관련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자의 폭넓은 관심사 덕분에 시대의 흐름을 요약하여 설명해주는 부분이며 그림 해설, 화가의 행보에 대한 추측 등 읽을거리가 더 풍성하게, 더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느껴진다.
이 책은 크게 세 장으로 나뉘어 있는데 그림의 주제에 따라 화가와 신, 화가와 왕, 화가와 민중으로 나누고 있다. 시대별로 회화의 지위가 달라진 배경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들 소개가 대표작들과 함께 나오는 구성이다. 제목이 '내 생애 마지막 그림'이지만 화가의 마지막 작품만 소개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화가의 생애를 따라가며 대표작들을 소개, 마지막 작품 해설로 마치고 있어서 화가 한명 한명의 발자취를 그대로 따라가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중간에 저자도 밝히고 있는데 좋은(안정된) 시대, 좋은(능력있는) 왕, 좋은(능력있는) 화가라는 세 요소가 딱 들어맞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개인적으로 많은 아쉬움과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이 화가가 다른 시대에, 다른 왕이 통치할 때 활동했더라면 어떤 삶을 살았을까, 어떤 그림이 나왔을까 하는 생각에 화가 한명 한명에 대한 내용이 끝날 때마다 여운이 참 길었다. 전성기를 지나고 자의든 타의든 주류 뒤편으로 물러난, 말년의 화가의 작품 역시 많은 생각에 빠지게 만들었다. 심경 변화,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 그림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작품들은 마지막까지 치열했을 화가들의 삶이 그려져 절로 숙연해지기도 했다.
화가의 대표작을 감상하는 것이 중요함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그동안 너무 '대표작'에만 관심을 가지고 '최후작'에 대해선 무심했던 건 아닌가 돌아보게 되었다. '최후작'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고유한 의미를, 감동을 느낄 수 있었던 즐거운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