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독 - 10인의 예술가와 학자가 이야기하는, 운명을 바꾼 책
어수웅 지음 / 민음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보랏빛 표지가 탐독이라는 제목과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10인의 예술가와 학자가 이야기하는 운명을 바꾼 책" 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데 <조선일보> 문화부 책 팀장인 저자가 이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수록한 책이다. 소설가를 비롯해 무용가, 영화감독, 사회학자, 요리 연구가, 그리고 국외 철학자이자 소설가까지. 인터뷰한 대상이 참 다양했다. 이들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이들이 꼽는 책에 관한 이야기까지. 내용에 대한 기대가 높을 수밖에 없었다. 

  평소 국내 현대 소설에 관심이 많은 나로선 읽기 전부터 소설가들 개인의 이야기에 무척 관심이 갔다. 소설로만 그들을 상상해왔기에 그들의 실제를 알게 되는게 두렵기도 했다. 그들의 개인 이야기는 배제하고 작품과, 내가 그려놓은 작가의 모습을 보존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전해주는 그들의 이야기, 그리고 그들이 선택해 소개하는 책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이 훨씬 더 컸기에 이 책을 펼쳐보지 않을 수 없었다. 게다가 기자출신 저자의 깔끔한 문체는 이 책을 한번 읽으면 놓을 수 없게 만드는 매력이 있었다. 문학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느껴지는 저자의 문장들은 마치 나의 마음을 대변하는 듯, 크게 공감할만한 것이었다.

   서문에서 저자는 '2015 국민 독서 실태 조사'를 언급하며 전체 국민 중 책 읽는 사람은 줄고, 책 읽는 사람들의 독서량은 늘고 있다고 했다. 예상 가능한 결과였지만 새삼 많은 공감을 했다. <탐독>을 읽다보니 이 책에 소개된 작가의 책들을 비롯해 이들이 소개한 책들도 찾아 읽고, 다시 읽고 싶어졌다. 책을 읽을 수록 내가 읽은 책은 정말 적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읽어야 할 책 그리고 읽고 싶은 책은 나날이 늘어만 가는 것을 느낀다. 그뿐인가 읽었던 책도 거듭 읽어보고 싶은 욕구까지.

  나에겐 나를 바꾼 책이 있는가 생각해보니 이 책이오 하고 내밀 책이 지금은 없는 듯하다. 언젠가 있었던 적도 분명 있었는데, 시간과 함께 내용도, 이유도 희미해져버린 듯 하다. <탐독>에 소개된 많은 책들을 읽어가면서, 그 책들에서 소개된 또 다른 많은 책들을 읽어가면서 나도 나를 바꾸었다 말할 수 있는 책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봐야겠다. 물론, 그 때까지 나는 바뀌고 또 바뀌어질 것이다. 책을 통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