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 파워 - 콜라보의 비밀, 인문에서 답을 찾다!
이호건.장춘수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콜라보(레이션). 요즘 심심치 않게 보이고 들리는 단어가 아닌가 싶다. 유명 그룹 멤버끼리의 프로젝트성 곡 발표, 무한도전에서의 무도드림, 노숙대란을 일으키며 이슈가 되었었던 명품 브랜드 발망과 H&M의 한정판 콜라보 컬렉션, 유명 마트에서의 유명 아이돌 그룹의 굿즈 판매 등. 우리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콜라보 형태의 예이다.


 이러한 시도는 이제 어느 범위랄 것 없이 광범위한 영역에서 전방위적으로 점점 확대되는 추세이다. 학교현장에서도 콜라보 형태의 수업이 시도되고 있는데 "융합교육"이 그것이다. 이를 단순히 한 때의 트렌드라고 치부하기엔 콜라보의 의미와 효과가 상당하여 앞으로 콜라보 파워는 더해지면 더해졌지 수그러들지는 않을 듯하다. 때문에 우리는 "콜라보"에 대해 좀 더 정확하고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호건, 장춘수의 "콜라보 파워"는 지금의 스마트 혁명기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는 '융합'이며 필요로 하는 능력이 바로 '협업 능력(콜라보레이션)'임을 강조하며 콜라보의 의미와 효과,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저자는 머리말에서 스티브 잡스가 애플의 성공비결을 기술과 인문학의 교차점에 있고자 했던 것이라 했던 말을 인용, 인문학의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힘주어 말하고 있는데 각 장마다 인문고전 속 콜라보 사례를 곁들인 점에서 저자의 이런 마인드-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콜라보(레이션)은 더이상 우리에게 낯선 단어도 아닐 뿐더러 몰라선 안되는, 우리가 갖추어야 할 필수 가치이자 단어가 되었다. 이호건 장춘수의 "콜라보 파워"는 이런 의미에서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한층 더 깊게 알 수 있게 해 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