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둘리지 않는 힘 - 셰익스피어 4대 비극에서 '나'를 지키는 힘을 얻다
김무곤 지음 / 더숲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 계속 읽히는 이유, 고전의 가치에 대해 다시금 느끼게 된 책인 듯 하다. 더이상 재해석할 것도 없어보이는, 이미 오랜 시간동안 전 세계적으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난도당해 너덜너덜하다고 표현해도 무방할, 고전 중의 고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리어왕", "맥베스", "오셀로"를 저자 "김무곤"은 "나를 지키는 힘, 휘둘리지 않는 힘"이라는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있다.

제목만으로도 이미 흥미로운 책이었는데 읽기 전에 불안함이 있었다. 작품에 대한 희미한 기억이 바로 그것이었다. 워낙 유명한 고전이다보니 읽은 적은 있었으나 읽었다/안 읽었다 정도의 기억일 정도로, 오래전에 읽었던 탓에 자세하고 세세한 내용이 기억나지 않았다. 이 책을 읽으려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부터 다시 읽어야할 것만 같은 부담감이 있었는데 저자는 이런 독자의 우려를 미리 짐작하고 주요 등장인물과 줄거리가 비교적 자세하게 요약되어 있었다. 덕분에 줄거리를 읽으면서 희미한 옛 기억을 떠올릴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기 전에 4대 비극을 다시 읽어봤으면 이 책을 이해하는 데 훨씬 더 좋았을 것 같은 아쉬움이 든다. 또한 이 책을 읽은 후에도 4대 비극 책을 다시 읽어보길 권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걸맞게 이 책을 읽은 후 다시 원작을 봤을 때 작품 속 인물들이 훨씬 입체적으로 보일 것 같다.

작품을 관통하는 참신하고 일관적인 논리를 가지고 책을 읽어내는 평론가나 학자들의 글을 볼 때마다 온몸에 전율이 흐르고 기쁨을 느끼는 나이기에 이번 "휘둘리지 않는 힘"을 통해 또 하나의 그런 글을 본 듯해 매우 인상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