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좋은 사람이 성공한다 - 민병철의 청춘 멘토링
민병철 지음 / 넥서스BOOKS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 들면서 자주 생각나는 문구가 있다. "미운 놈 떡하나 더준다." "목소리 큰 놈이 이긴다."이 말이 틀린 말이라고, 부정하고 싶고 믿고 싶지 않지만 자꾸 그렇게 보려고 해서인지 해가 거듭될수록 나는 이 말이 맞는 말이라고 인정하게 되는 경우를 너무나 많이 봐온 듯 하다. 가령, 직장에서도 떼쓰고 투덜거리는 동료들은 업무를 조금만 맡거나 열외되는 경우가 많았고 온라인 몰이나 상점같은 곳에서도 불만사항이 있는 고객들은 합당한 이유가 있음에도 굳이 따지고 소위 진상짓을 해야만 원하는 서비스를 받거나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었다. 가만히 묵묵히 있으면 손해보고 우습게 보인다는 인식이 우리 사회에 이미 암묵적으로 깔려있는 게 아닌가 싶다. 이런 사회가 어처구니 없으면서도 나 역시 점점 목소리를 높이고 까칠해져가고 있음을 느끼는 찰나에 발견한 "결국, 좋은 사람이 성공한다."는 나의 이런 생각을 다시 바로 잡아줄 수 있을것만 같았고 때문에 망설임없이 읽어보게 되었다. 

  저자의 "좋은 사람"에는 많은 의미가 들어 있었고 핵심은 저자의 활동과 큰 관련이 있었다. 즉, 선플인성교육이다. 저자에 따르면 '악플'은 소통의 부재가 낳은 서로 간의 반목과 질시로 나타나는 것으로 '선플'은 진솔한 소통을 하기 위한 첫걸음과 같다는 것이다. 저자는 선플 기부 캠페인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일종의 기부 캠페인으로 학생들이 선플 게시판에 선플을 한 개 달 때마다 10원씩 적립되어 후에 이 기금은 모범 선플 학생과 불우 청소년을 위한 장학기금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선플운동을 실시한 이후로 울산교육청 조사결과 학교폭력 발생건수가 64%가 감소했다고 하니 의미있는 문화운동임은 분명하다.  

  선플운동도 그렇고 저자가 말하는 '좋은 사람'이란 결국 '진솔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진솔한 소통'을 위해 갖추어야 할 다양한 방법과 태도를 안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영어공부를 시작하게된 90세 할머니 이야기를 전하며 나이에 얽매이지 말고 인생을 길게 멀리 볼 것을 당부하며 옳은 방법이 빠른 방법을 이길 것임을 강조하며 마치고 있다.

  "잃은 만큼 얻고 얻은 만큼 잃는다.", "신은 공평하다."란 생각을 하며 다른 사람의 이익을 부러워하지 않고 나의 이익에 대해서 역시 마냥 즐거워하지 않으려 했던 시절이 분명 있었다. 이런 나는 점점 희미해져가고 목소리만 높이며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낯선 나의 모습만 커져가고 있는 것 같아 부끄러워진다.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의 사회가 아니라고 나 역시 그에 편승해 졸렬하게 살아가기보단 옳은 방법이 결국은 이길 것이라는 믿음으로 부끄럽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