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 : 고급 ㅣ 뿌듯해 초등 일기쓰기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 2021년 2월
평점 :
집에 있던 어휘력 문제집 한권을 다 풀고 새로운 교재를 찾던 중 발견하게 된 '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를 보고 든 처음 든 생각은 아이의 글쓰기 습관과 어휘력 향상을 한번에 잡아줄 수 있지 않을까, 아이의 입장에서도 재밌게 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였다. 안그래도 각종 단어로 이행시, 삼행시를 종종 쓰는 아이였기에 이 책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같은 제목으로 초급편, 중급편, 고급편 세 권이 있는데 이번에 초등 고학년이 되는 아이에겐 고급편이 적절해보여 고급편으로 픽!
초급이든 중급이든 고급이든 기본 구성은 비슷한 것 같다. 매일 4자성어 하나로 사행시를 쓰면 되는데 총 100개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선생님의 아이디어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뿌듯해 3행시 초등일기쓰기>가 먼저 나왔고, 반응이 좋아 후속편으로 나온 게 <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시리즈인 것이다. 3행시편을 한권이라도 끝낸 후에 4자성어편 시작하기를 추천한다고 나와 있는데 저학년이 아니라면 굳이 단계대로 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3행시편에 비해 4자성어편이 아무래도 학습적인 면이 추가되고 내용이 심화되는 것 같아 보이는데 고학년들은 4자성어편으로 바로 시작해도 충분히 재밌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이 학습을 놀이처럼 재미있게 접목시킨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또 하나 특징은 4행시를 원고지 형식의 노트에 적다보니 띄어쓰기, 문장부호 등 원고지 사용법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는 점이다. 별 것 아닌 것 같으면서도 별 것 같은 점이랄까.
아이에게 매일 한 편씩 적으라고 하는데 오늘이 5일차이다. 이 책을 소개하며 해볼래? 물었을 때 "재밌겠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었는데 지금까지 재미있게 챙겨 하고 있다. (내용과 글씨체는 별개로....)
지금까지 쓴 걸 보면 좀 중구난방으로 대중없이 쓰고 있는데 즐겁게 쓰는 데 의의를 두어야 할 지, 기-승-전-결의 형식으로 갖춰 적어보라고 할 지 살짝 고민이 된다. 구성도 고려해서 써보라고 권유는 한 번 해보려고 한다. 글씨를 알아볼 수 있게 쓰는 게 우선인 것 같지만. 이렇게 적든 저렇게 적든 100일간의 일기쓰기를 마치면 지금보다 어휘도, 글쓰기 태도도 나아져 있길 바라며 남은 기간도 잘 챙겨 적을 수 있도록 챙겨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