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아무도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단편을 좋아하지 않는다. 작가가 의도하는 내용이 뭔지 잘 모르겠고 어정쩡한 마무리는 더더욱 나를 단편으로 부터 멀게 한다. 

처음엔 단편이라 하여 구매를 고민했었다. 나 같은 경우엔 아무리 유명하고 여기저기서 인정을 받은 작가의 작품이라 하더라도 단편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내 책장엔 장편이 훨씬 많고 단편집은 손이 곱을 정도이다. 그러다 생각했다. 오래전에 그의 작품을 읽어봤었다는 것을. 

그래서 구매를 하고 책이 집에 도착하자 읽었다. 생각보다 부피는 얇았으며 두어장 짜리 단편도 잇었다. 나는 이렇게 짦막한 글도 소설이 될 수 있구나..... 생각했다.  

선택은 틀리지 않았다. 뭔가 기발한 시선에 엉똥함이 있는 데도 불구하고 줄줄 읽히는 것은 작가의 능력일 것이다. 원래 진지하게 쓰는 것 보다 쉽게 읽히게 쓰는 것이 정말 어렵다.  

그리고 그만의 문체를 느낄 수 있었다. 작가마다 문체가 있고 책 마다 다른 목소리로 읽혀진다. 나에겐 적어도 머릿속에 웅웅 거리는 목소리들이 있다. 반면 약간은 김연수적인 냄새도 났다. 작가가 기분 나빠할지 모른다. 내 느낌이 틀렸을 수도 있다. 책을 여러번 더 읽어봐야겠지만 어느 순간 잠시 느꼈을 뿐이다.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추천해주고 싶다. 좋아하지 않더라도 신선한 시각에서 세계를 바라보고 싶다면 읽어보아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