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해도 괜찮아 - 나와 세상을 바꾸는 유쾌한 탈선 프로젝트
김두식 지음 / 창비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두식씨는 처음부터 못을 박았다. 이 책에서 해결책이 제시되기를 바라지 말라고. 솔직히 말하면 아직 젊고 세상물정에 대해 잘 모르는 20대는 해결책이 조금이나마 보이길 바랐다. 너무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들이지만 불편한 마음은 어쩔 수 없었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가끔은 알고 싶지 않는 사실을 알아버림으로서 역겨움도 들었고 실망도 했다. 너무 많은 의문점은 누가 답해줄 수 있을까. 나 스스로 생각해서 답을 내려야 하는 걸까. 차라리 모르는게 나았을까. 많은 생각이 들었다.

욕망에 정직하라.

여러 가지 핑계와 변명, 비난을 했지만 사실 나도 욕망에 가득 차있고 방어기제 같은 것이었다. 그런데 비겁하게 아닌척했던 것이다. 이제는 인정하자. 받아드리면 차라리 마음이 편하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제목이 ‘욕망해도 괜찮아’ 니까 그 욕망을 억제하지 않아도 된다는 건가? 설사 그 욕망이 누군가에게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다 하더라도? 물론 아니겠지. 그러면 내가 욕망해도 괜찮은 선은 어디까지 일까? 그래도 나름 개념있고 밥맛‘있고’ 도덕적이고 남에게 최대한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주지 않으려 애쓰며 욕망을 삼키는 내가 욕망을 그냥 인정해버리고 나처럼 욕망을 실현하려는 자를 손가락질 하지 않고 우리 함께 욕망을 실현할래? 라고 했을 때 사회가 이상적이고 올바르게 유지가 될까? 너무 이기적인 사회가 되지는 않을까?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고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게 되는 것은 아닐까? 아예 내가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알렝드 보통의 불안과도 많이 관련이 되는 것 같다. 김두식 씨의 사회를 보는 통찰력은 대단하다. 그런데 해결책은 제시해 주기 어렵다 하였다. 그렇다면 지금 읽고 있는 알렝드 보통은 나름대로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을까? 하지만 김두식씨는 마지막에 해결책 같은 제안을 던진다. “사람이란 욕망의 동물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같은 길을 걷는 친구들과 아주 작은 연대를 이루면 험한 정글 속의 삶도 한결 견딜만 하다” 이 말이 참 와닿는다. 혼자 끙끙대면서 자신은 아닌 척 남에게만 뒤집어씌우지 말고 그냥 서로 당당히 인정하고 서로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보라는 것. 그게 차라리 피해보는 이가 없는 길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