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니까 청춘이다 - 인생 앞에 홀로 선 젊은 그대에게
김난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오랫동안 베스트 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었지만 왠지 읽으면 "공부 열심히 해라"는 뻔한 내용일거 같아 선뜻 사기가 두려워 눈길만 주고 있던 책이었다.

그런데 어느날 우리 한조융씨가 읽고 있는 것이다.

오홋! 그 책 너 읽고 나도 좀 빌려줘!

읽고 별로면 당장 그만 둬야지 하는 생각으로 빌려서 읽었는데 재미도 있지만 의외로 영양가 있는 내용이 듬뿍 담겨 있었다!

여태까지 뻔한 성공 스토리(대부분 자기 자랑-_-)와는 다른 깊고도 감동이 있는 글이었다.

일단, 이제 대학교 4학년 이라는 지금 내 현 상황에 딱 알맞는 조언이라 기뻤다.

어디가서 제대로 조언을 구하기도,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도 몰라서 여태 속으로 끙끙 앓던 문제들이 풀린 듯 속이 시원하다.

그리고 내가 잘 가고 있다는 안도감도 들었다.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훈계어조라서 조금 지겨운 감이 있기는 했으나 나름 다 좋은 말들이었다. 솔직히 말하면 군데군데 헷갈리는 조언들도 많았다. 예를 들어 이리저리 두들겨봐도 좋다고 했다가도 또 읽어 내려가다보면 우직하게 한 길 파라고 하기도 하고.. 그런 부분에서는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내가 봤을때 요약하자면

첫째, 용기를 가지자!

나약하고 자신감 없는 태도를 버리고 잘되든 안되든 일단 용기를 가지고 시작하면 다 잘 흘러갈 것이다!

둘째, 조금 여유를 가지면서 나를 성찰해 보자!

내 주변 사람들이 바쁘고 조급해서 나도 그 물살에 휩쓸려 조급하고 바빠야만 할것 같다면 틀렸다. 조급해 하거나 불안해할 필요없다. 여유와 안정을 찾아 나를 돌아보고 성찰하자!

셋째, 남들 따라하는 데로 이랬다 저랬다 자기 주관없이 휘둘리지 말고 우직하게, 믿음을 가지고 자기가 하고싶은 것을 하자! 그러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온다.

지금 이 시기는 원래 고민을 많이 하는 시기이고 천천히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시기다. 그러니 고민하는 시간조차 아까워말고 여유를 가지고 고민을 하자.

대학생들에게 초점이 맞추져 있지만 언제라도 내가 힘든일에 부딪쳐 방황하고 좌절했을때 다시 꺼내 읽으면 마음에 위로가 될 것 같고 빛이 되어줄 것 같다.

참으로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