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 엄마 헬리콥터 엄마 - 교사들을 위한 까다로운 학부모 대처법
수잔 C. 팅글리 지음, 유상민 옮김 / 쌤앤파커스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교사와 학부모는 어떤 관계일까? 물론 이상적으로 말하자면 서로 협력하고 상호도움을 주고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실제로 그렇지 못한게 사실이다. 저자가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는 아래 여러 가지 유형의 학부모들....

1.거짓말 공범, 피노키오 엄마
2.절차무시, 규칙무시 싸움닭 엄마
3.교사를 협박하는 안하무인 부모
4.뒷담화로 교사를 골탕 먹이는 이간질 엄마
5.아이의 자유만 주장하는 히피 아빠
6.결석을 우습게 아는 무법자 아빠
7.과잉보호의 제왕, 배트맨 아빠
8.언제 어디든 반드시 나타나는 헬리콥터 엄마
9.무조건 교사를 이기고 싶어 하는 경쟁자 엄마                                                                    

피노키오부터 헬리콥터까지 학부모의 유형을 쉽고 간결하게 아주 효과적으로 형태를 대비시켜 이해를 쉽게 한 이 책은 제목부터 너무 신기하고 내용도 나름 시니컬하게 재미있었다.                

 아무리 경력이 많은 교사들이라도 한번씩 학부모와의 마찰때문에 힘든 경우가 있는데 위에 나오는 각 학부모의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이 자세하게 나와있다. 저자가 교사생활을 하면서 교장의 자리에까지 올라가는 동안 만났던 학부모들을 유형별로 정리하고 각각에 맞는 교사의 역할과 대처방법을 실질적으로 정리한 책이어서 같은 교사로서 와 닾는 부분이 많아 고개를 끄덕여 가면서 읽게 되는 책이다. 

나처럼 감정이 앞서서 싸움닭 엄마에게 조용히 침착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감정이 상하면 끝까지 응징(?)하려는 교사들은 한번쯤 읽어봄직한 것 같다. 물론 읽고 난 후는 그냥 던져버리지 말고 당연히 가슴에 깊이 새겨 실천까지 가야겠지? 이 책을 읽으면서 또 하나 자각하게 된 것이 여러 유형의 교사가 있듯 학부모도 여러 유형이 있다는 것 그리고 특별히 교사에서 악감정을 가져서가 아니라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넘쳐서 표현이 지나친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비난을 싫어하고 주변인들에게 인정받기를 원한다. 하지만 자신의 아이를 위한답시고 변명을 해 주거나 아이가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을 대신해 줄 필요는 없지 않을까? 같은 교사로서 공감가는 내용이 많아서인지 제법 두께가 있는 책인데도 술술 잘 읽혀지는 교사라면 한번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