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슈퍼히어로 아카데미아 : 아는 히어로, 모르는 이야기 - A♭시리즈 003 - 아는 히어로, 모르는 이야기 - A♭시리즈 003 ㅣ A♭시리즈 3
김닛코 / 에이플랫 / 2018년 11월
평점 :
히어로!하면 생각나는 곳은 마블, 그런 마블과 코믹스로는 업계의 양대 거물(?)이라고 하는 곳이 DC. 사실 코믹스자체만 놓고 본다면 마블보다는 DC의 캐릭터들이 더 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 않은가- 그에 반해 마블의 캐릭터라는 것을 인지하고 알고 있던 캐릭터는 스파이더맨? 마블에서 판권이 팔려나간 엑스맨?
최근 10년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오류를 생성하며 진행되어왔고, 그 오류를 마블의 제작자 케빈 파이기가 오류인 것을 인정하고 수정에 들어간 부분도 있다는 것을 보면 또 앞으로는 어떤 이야기를 펼쳐놓으며 떡밥들을 날려댈지도 기대가 된다.
히어로, 그것도 슈퍼 히어로는 내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의 그것이 아닌 것은 확실하다. 그렇기에 만들어진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설정들은 황당하다가도 어느새 받아들이게 되는 것 같기도 하다.
그래픽 노블 속에서 구축되어 온 세계관과 영화로 각색되며 구축해가는 세계관이 다르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건- 같은 이름을 가졌지만 전혀 다른 캐릭터잖아! 하게 되는 부분도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더욱 원작인 그래픽 노블과 상대적으로 쉽게 접한 영화의 괴리를 느끼며 다시 한 번 진입장벽이, 아니- 전환장벽이 높다고 생각이 된다.
아직 가야할 길도 멀고, 온 길도 되돌아 가기에는 너무 멀리 온 느낌이라.
애를 써봐야 소용이 없는 건 내버려두고 내가 알고 싶은 것들만 보아야할 것 같다.
2018년 6월 9일의 글인 "와스프가 두 명? 앤트맨이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의 말미에 이런 글이 있다.
미시세계에서는 물체의 속도와 위치를 동시에 정확히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양자영역에서는 시공간을 특정할 수 없는 동시에 다른 우주와의 연결점도 발견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다른 차원의 평행우주는 양자의 개수만큼 우리 주위에 널려 있다는 것이며, 이 시간에도 또 다른 시공간이 계속 만들어지는 것일 수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 양자영역을 이용한다면 앤트맨이나 와스프가 일종의 시간여행을 통해 모두를 구원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읽어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도, 괜찮다. 이렇게 쓰면서도 나도 잘 모르겠으니까. 사실 양자역학은 물리학자들도 잘 모른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니 뭐.
나름 전자과를 다니며 반도체 공학수업을 들었던 기억을 되살려 보자면,
양자영역은 어떤 형태로든 왜곡이 일어나게 되어있고 그것이 어떤 영향을 줄지는 정확하게 모른다- 는 이야기였던 것 같다.
가장 그런 말을 잘 설명해주는 그림이 양자우물(?)이었던 것 같다.
평평해보이는 곳에 어느 한 점에서 비틀어지며 에너지가 한곳으로 모이는 거였던가?
완전히 이해하기보다는 대~충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며 봐줘야하는데,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유튜브에서 뇌피셜을 너무 본 것 같다. 양자영역? 토니 스타크가 만들었던 장비? 엔드 게임에서는 어떤 식으로 이야기가 튈지 기대가 된다는 말을 하고 싶었다.
2016년 5월 5일 시공그래픽노블 1boon에 실린 글 중 "스파이더맨, 큰 결심엔 큰 책임이"에서는 스파이더맨을 아는 사람이면 누구나 보고 피식할만한 부분이 나온다.
벤 삼촌은 스파이더맨이 영화화 또는 애니화될 때마다 "큰 힘엔 큰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알려주고 돌아가시기 바빴지만
벤 삼촌의 일은 안타깝고, 피터 파커의 인생도 안쓰럽지만 -
이야기를 짜내기 위해 거기에 주인공으로 등장해서 짠내란 짠내는 다 풍기는 주인공들이 모두 안쓰럽기도 하다.
사실 MCU 시리즈 속 캐릭터와 이야기, 그래픽으로 구현된 볼거리가 재미있어서 마블이라는 출판사와 DC라는 출판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 마블 영화가 이렇게 대박- 아니, 초대박을 치지 않았다면 그런 것도 있더라는 생각에서 조금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으로까지 번지지 않았을 것이다.
흥미 본위의 TMI 인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모른다고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큰 일이 생기는 것도 아니니까.
캡틴 아메리카와 샤잠의 관계에 대해 아는 사람은 아는 비하인드가 의외의 부분이라고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