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알래스카
안나 볼츠 지음, 나현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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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알레스카>

-안나 볼츠

-나현진/옮김

-문학과 지성사


가끔 도서를  어린이,  청소년, 성인용으로 구분하는 것에 대해 의문이  든다.   내가 만난  어린이 도서 <안녕, 알래스카>는  연령 구분없이 모두에게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멋진 책을 만났다.


<안녕, 알래스카>는 트라우마와 따뜻한 연대에 대해 말하고 있다.   어느 날 갑자기 다가온 병과 어느 날 갑자기 다가온 사고는 두 아이를 당황스럽게 만든다. 그런 당황하고 분노에 찬 상태에서 새로운 학년, 새로운 학급의 한 반이 된 "파커와 스벤" 은 본능적으로 상대방을 경계한다. 건드리면 폭발할 것 같은 두 아이의  트라우마 극복 중심에는 그들의  반려견 '알래스카'가 있다.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그냥, 어느 날 갑자기 쓰러진 것을 시작으로 '뇌전증'이라는 병명을 얻은 스벤은 자신의 발작이 싫다.  갑자기 다가온 뇌전증 때문에 수영도 그만 두고, 자전거도 탈 수 없게 되었으며, 치료를 위해 학교도 유급해야 했던 스벤은 모든게 싫다. 전조나 경고없이 발생하는 발작은 스벤을 점점 작게 만든다. 스벤은 생각한다. 아픈 게 싫은 건지, 아픈 자신을 바라보는 부모님의 눈빛과 사람들의 시선이 싫은 건지에 대해서... 과연 무엇이 더 싫을까?  다양한 여러 어려움들은 나를 흔들고, 피폐하게 만든다. 스벤이 모두에게 '발작하는 소년'으로 기억되기 싫어 발작보다 더 대단한 사고를 쳐서 다른 이름으로 기억되길 바랬던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하지만 그 어려움을 나눌 누군가가 있다면 힘들지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스벤도 그랬다. 스벤에게 그를 동등하게 이해해 줄 친구가 생긴 것도, 그의 발작을 미리 인지하는 짝  알래스카가 곁에  있어주는 것도 모두 다행이다. 특히 스벤이 발작을 일으킬 때 혼자가 아닐 수 있는 것이 다행이다. 


스벤과 파커는 스벤이 발작을 일으키기 전  '알래스카'가 인지하고 신호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스벤의 부모님은 학교에 보호견과의 등교를 요청한다, 학교가  '알래스카'와의 등교를 허락해주는 부분에서 다행임을 느끼며,  우리의 현실과도 비추어 생각해 보았다. 우리의 학교에서도 과연 도우미견과의 등교를 허락했을까? 다수의 해당하는 아이들의 교육환경을 이유로 절대 허락 불가능했을 것으로 본다.  등하교하는 장애아들을 보는 것이 불편하다며 장애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우리이거늘 발작을 일으키는 아이와 한 반에서 우리 아이들을 함께 하게 했을까? 다수를 공포에 떨게한다며 도우미견은 물론 도와야할 아이까지도 아마도 내쳤을 것이다.



우리의 삶은 윤택해지고 풍요로워지는데 우리의 사고와 공감력은 점점 갈 곳을 잃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의 작은 이해와 그들이 보이기  싫아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지 않으려는 노력만으로도 그들에게는 힘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알래스카'는 스벤이 발작을 일으키면 가만히 곁을 지킨다. 우리도 그들의 곁에서 가만히 존재만으로 힘이 되었으면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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