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김수환 추기경 1 - 신을 향하여 아, 김수환 추기경 1
이충렬 지음, 조광 감수 / 김영사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김수환 추기경의 전기이다. 그리고 2016년은 김수환 추기경 선종 7주년이다. 옹기장이의 아들로 태어난 김수환 추기경. 김수환 추기경의 집안은 조선말 천주교 박해시대부터 신앙을 지켜온 구교우 집안이라고 한다. 김수환 추기경에 대해 총 1,000페이지에 걸쳐 다룬 이 책은 2권으로 분할된 책만 봐도 질릴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이 책은 워낙 탄탄한 자료조사, 인터뷰, 그리고 이와 관련된 사진 등을 통해 마치 한국의 현대사를 보는 듯 했다. 이 말은 곧 김수환 추기경의 삶이 한국 현대사에서 그 만큼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저저는 이 책을 쓰면서 왜 꼭 김수환 추기경에 대한 전기냐를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그에 대해 김수환 추기경은 우리 현대사에서 몇 안 되는 정신적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라고 한다.

 

책에서도 김수환 추기경은 빈부격차, 행복지수 후퇴 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든 가치 중에 으뜸은 사랑입니다. 사랑이 부족한 게 사회 양극화와 빈부격차의 주된 원인입니다. 사랑이 없으면 나도 못 살고 상대방도 못 삽니다

 

김수환 추기경의 새신부로 발령이 났던 안동성당, 루뱅대학에서의 공부, 카톨릭시보에서의 사장신부, 마산교구장 주교, 서울대교구장에 착좌 등을 보면서 한국교회의 역사와 한국 현대사에서 김수환 추기경은 저자가 이야기했던 것처럼 우리 사회의 정신적 지도자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 같다.

 

오늘의 한국교회는 바로 이 같은 쇄신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의 이웃과 사회와 겨레를 위해 책임을 다했는가를 반성해야 합니다. 이 반성을 토대로 우리 교회를 쇄신합시다. 또한 참된 신앙으로 살고 있는지, 언제나 그리스도처럼 자기를 바칠 수 있는지를 깊이 반성하며 그렇게 되기 위하여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지금까지 너무 칭찬 말씀만 듣고 살아서 나를 우상으로 만들려는가하고 은근히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이 책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꼭 한 번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든다. 삶의 방황을 겪고 있든 그렇지 않든 간에 이 책은 우리에게 삶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삶의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