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비즈니스 - 나이키에서 아마존까지 위대한 브랜드의 7가지 원칙
데니스 리 욘 지음, 김태훈 옮김 / 더난출판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브랜드란을 말을 듣는 순간 우리는 백화점, 쇼핑몰 내 수 많은 제품들을 떠올린다. 국내 브랜드, 해외 브랜드, 그리고 명품 브랜드. 그래서 브랜드는 광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기업들은 자신들의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알리가 위해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실시한다. 사람들에게 인지되어야만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아마 우리가 알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이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것.
 
하지만 저자는 브랜드는 책 서문에서 부터 광고가 아니라고 말한다.
 
"브랜드를 구축하려면 사업을 경영하고 키우는 통합적인 방식으로 브랜드를 '운영'해야 한다.
 
그렇다. 브랜드는 광고가 아니라. 그럼 위대한 브랜드는 무엇일까? 저자가 말하는 위대한 브랜드는 8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다. 첫번재는 '위대한 브랜드는 안에서 시작된다', 두번째 원칙은 '위대한 브랜드는 제품을 팔지 않는다', 세번째 원칙은 '위대한 브랜드는 유행을 무시한다', 네번째는 위대한 브랜드는 고객을 좇지 않는다', 다섯번째는 '위대한 브랜드는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한다', 여섯번째는 '위대한  브랜드는 일관되게 헌신한다', 일곱번째는 '위대한 브랜드는 결코 되돌려줄 필요가 없다'이다. 마지막 열덟번째는 '위대한 브랜드는 브랜드를 사업으로 대한다'는 것이다.
 
 
특히, 마지막 원칙은 '7가지 원칙을 적용하는 일이 결국 문화와 기획, 그리고 실행이라는 기업경영의 3단계 접근법을 따르는 일'이라고 한다. 저자가 강조하는 원칙들은 기존의 브랜드 서적에서 하는 이야기도 있지만 결국 이 마지막 원칙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브랜드는 사업의 부가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한다면, 브랜드는 유행을 따르고 제품을 팔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브랜드 구축 컨설턴트인 저자는 결국 브랜드를 하나의 사업으로 대해야 해당 브랜드를 사용하는 제품들의 판매를 올릴 수 있고 사업으로서의 영향력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렇게 해야 위대한 브랜드로서 도약할 수 있다고 믿는다. 특히, 브랜드는 사업의 핵심동인으로서 자리잡는다. 이는 식품회사의 수 많은 브랜드가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금방 알 수 있을 것 같다. 대상의 청정원이라는 브랜드 같은 패밀리 브랜드는 분명 브랜드가 하나의 사업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분명 기존의 브랜드 책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브랜드를 이야기 하고 있어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 설명해 브랜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 번은 일독을 권하고 싶다.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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