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자동차 아래에서 만날 수 있는 길고양이, TV를 틀면 다큐멘터리에서 볼 수 있는 표범과 사자, 2022년 임인년을 맞이해 이곳저곳 모습을 드러내는 호랑이 캐릭터까지. 이 모든 동물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고양잇과 동물이라는 점이다.
20가지 동물에 대한 부분 이외에도, 고양잇과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고 있어 전문적인 동물 설명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과(科)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책을 읽다 보면 야행성이거나 사냥을 할 때의 동작이 서로 비슷한 고양잇과 동물의 공통점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생물 분류 단위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다양한 생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보림의 ZOOM 동물 백과 시리즈는 거대 바다, 고양잇과 동물, 아프리카 동물, 공룡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양잇과 동물>은 사자와 호랑이, 표범 등이 포함된 고양잇과 동물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다.
첫 장 하단에는 용어 설명이 있어, 더욱 쉽게 내용을 받아들이도록 도와준다. 평소 해당 동물에 대해 관심은 있었지만 어려운 용어 탓에 깊은 탐구가 어려웠던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각 장은 해당 동물의 어깨높이, 몸길이, 몸무게와 사는 곳을 함께 배치하였다. 사람과의 크기 비교를 위한 작은 그림도 있어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특히 흥미롭게 느꼈던 부분은 '길고양이'에 대한 부분이었다. 길고양이는 특정 품종은 아니지만, 우리 주위에서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고양잇과 동물이다. 길고양이의 사냥 본능으로 인한 성격이나 길고양이에게 필수적인 적절한 관심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어, 길고양이를 만나 당황할 수 있는 아이들이 미리 길고양이와 친숙해지도록 돕고 있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
책을 읽은 후, 우리 주위의 고양잇과 동물을 직접 관찰하며 책에서 탐구한 내용을 상기해보면 어떨까?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