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독해 : 6단계 ㅣ 바빠 학습법 시리즈
영재사랑 교육연구소.호사라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주) / 2022년 4월
평점 :
안녕하세요. 썬셋입니다.
오늘은 바쁜 독해시리즈의 최종편!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독해 6단계가 나와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재미있고 흥미로운 지문과 알찬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는 바쁜 독해 시리즈는 꾸준하게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처음에는 1학년 친구들을 위한 1단계부터 나와서 고학년 친구들이 많이 기다린다는 소문을 들었어요. 그런데 요번에는 고학년 친구들을 위해 초등교과와 연계된 지문뿐만 아니라 수능형 문항으로도 구성되었다고 해요. 중학교를 대비하는 친구들이 풀기에 딱 적절한 문제집이죠? 이맘때쯤 되면 비문학의 늪에 빠지게 되는데 읽어야 하는 지문이지만 흥미가 가질 않아서 애를 먹는 친구들이 많죠. 그런 친구들을 위해서 읽는 재미를 높인 문제집이랍니다.

책 머릿말에 실려있는 성취기준을 가져와봤어요. 그저 단순히 재미있는 지문만 가져온게 아니라 각 학년의 성취기준을 토대로 알맞은 지문과 문제를 구성, 연습할 수 있도록 했으니 더욱더 믿음이 갑니다.

이 책을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나와있는데요. 단순히 읽고 문제만 푸는게 아니라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는 문제인지 그리고 지문도 소리내서 읽어보는 연습을 한다면 지문의 내용을 놓치는 법없이 문제를 잘 풀 수 있을 거예요.

목차는 다음과 같아요. 고사성어, 교과과학, 생활문, 교과사회 총 넷째 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벌써부터 궁금해지는 제목들이 보이시나요?
저희 아이도 지금 독해 1단계를 풀고 있어요. 다른 문제집을 풀 때는 몸을 비틀면서 언제 끝나는지 시간만 체크하고 있었는데 바빠독해는 스스로 꺼내서 읽고 문제도 풀더라구요. 그러면서 이 단계를 풀고나면 다음 책이 또 있냐며 ㅎㅎ 이 책은 재미있다고 말해주네요! 아이가 재미있어하는 문제집을 고른 엄마는 속으로 뿌듯했답니다.ㅎㅎ

고사성어의 지문을 한번 살펴 볼까요? 고사성어의 경우 한자를 모르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탕지식을 통해서 자주 익숙해지도록 익히는 것이 좋아요. 굳이 외우지않아도 뜻을 이해한다면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수 있는게 고사성어랍니다.

포개놓은 알처럼 위태롭다라는 지문을 소개하며 아이들이 상상할 수 있게끔 간단한 그림도 제시하고 있어요. 앞선 독해들보다 그림의 비중이 확연히 적어졌는데요. 이제 글밥이 많은 글에 적응해야하는 아이들의 시기상 이런 독해집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밑에서 풀 수 있는 문제들 역시 해당 고사성어의 뜻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모르는 어휘는 없는지, 지문자체를 정확히 이해하고 나아가 생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점검해볼 수 있어요.


다음으로는 교과과학입니다.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과학지문이지만 또래 친구들이 직접 고른 흥미있는 주제로 조금 더 재미있게 접할 수 있어요.
이해를 위한 지문인만큼 그림 및 사진자료도 충분히 제시하고 있답니다. 독해력은 물론 기본 지식도 쌓이겠죠?


다음으로는 생활문입니다. 생활문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글들이라 종종 그 중요성을 간과하기가 쉬운데요. 기행문, 주장하는 글 등을 읽어보면서 핵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할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는 교과사회입니다. 사회는 단순히 외우기보다 배경지식을 많이 알고 있으면 조금 더 쉬워지는 과목 중 하나인데요. 교과서에 나온 내용들이 그대로 지문으로 실려있으면 지루하기 짝이 없겠죠? 놀이공원에 촉각지도가 나왔다고? 처럼 아이들이 자주보는 유튜브 썸네일과 비슷한 제목으로 흥미를 유도하고 있어요.
정말 많은 고심끝에 문제집을 만든게 티가 나죠?ㅎㅎ


각 마당이 끝난 다음에는 이렇게 복습할 수 있는 장도 있어서 단지 재미있게 읽고, 풀고 끝나는게 아니라 다시금 떠올려보도록 한다는 점이 좋았어요.

또래 친구들이 직접 고른 이야기들로 구성된 바빠독해! 반신반의했지만 저희 아이들의 반응을 보니 대성공인것같아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리뷰로 돌아올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