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2학년을 위한 빠른 교과서 연산 2-1 (2023년용) - 학기별 계산력 강화 프로그램 바빠 교과서 연산 (2023년)
징검다리 교육연구소.이은영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하세요. 썬셋입니다.


그동안 바빠시리즈를 여러권 소개했었는데 요번에는 2학년 교과서 연산 문제집을 살펴봤어요.


초1인 둘째가 이제 곧 2학기에 접어드는데 미리 2학년 내용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것 같아서예요.


물론 첫째 초2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대략적인 흐름은 기억하고 있지만 바쁜시리즈로는 만나본 적이 없으니 한번쯤 짚고 넘어가서 초1과정이 끝나면 바로 이어주려고 해요.

1.jpg


이지스 에듀의 바빠시리즈 제일 큰 특징은 "덜 공부해도 더 빨라진다."는 점이예요.


연산 연습이 시급한 친구들을 위해 한 학기에 배우는 연산을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된 문제집이랍니다.


타 문제집과 차별화되는 점은 아이들이 자주 틀리는 연산을 유형별로 나누어서 집중 훈련할 수 있다는 점이랍니다.


너무 과하지도, 또 모자라지도 않는 적절한 분량으로 아이들이 핵심 연산만을 놓치지않게 도와줄 수 있어요.

 

2.jpg

 

3.jpg


또한 옆에서 선생님이 알려주는 듯한 연산 꿀팁이 문제집 곳곳에 있어서 연산푸는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효과도 있는데요. 

아래에서 어떤 부분인지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4.jpg



2학년 친구들이 자주 틀리는 문제들을 골라서 풀고 목표시계의 효과로 집중할 수 있으니 실력이 오를 수 밖에 없겠죠?


별 것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요 목표시계, 아이들에게는 효과가 좋더라구요. 수학문제 풀라고 하면 주리가 틀리는 저희 첫째의 경우, 목표 시계를 보고 엄마 시간 재주세요~! 하고 열심히 푸는 모습을 보여줘서 너무 뿌듯했답니다. 딴소리안하고 징징거리지않고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주는 것같아요. 물론 매번 목표시계를 재는건 아니지만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종종 활용해주니 한결 낫더라구요.


정해져있는 시간은 대부분 넉넉해서 아이가 그 시간안에 풀고나면 나는 잘 풀어서 이렇게 빨리 풀었나봐 하는 생각이 들며 성취감까지 느끼게 해주니 참 좋은 장치(?)죠?


역시 바빠시리즈는 아이들을 격려하는데 소질이 있는 것같아요.ㅎㅎ

 

5.jpg

 


교과서 쪽수와 함께 연산문제가 나와 있어서 예습이외에도 학교에서 배우고 온 내용을 집에서 같은 페이지로 복습할 수 있는 수학익힘책의 역할도 할 수 있답니다. 


6.jpg


목차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아요.

2학년 1학기의 수학진도 내용이지만 소제목들을 보시면 얼마나 세심하게 문제를 구성했는지 알 수 있답니다.

요내용들만 마스터하고가도 학교에서 수학 좀 한다는 소리 듣더라구요. 험난한 고난의 여정을 엄마표로 헤치고 나가면.. 학교에서는 수학인싸로 등극이라니... 어르고 달래가며 엄마표 수학을 이어갈 수 밖에 없네요.ㅎㅎ ㅠㅠ

코로나가 쉽사리 사그러들 것 같지 않아서 엄마표수학은 아마 당분간 계속될 예정입니다. 바빠시리즈로 함께요..

 

7.jpg


또한 바빠시리즈의 장점. 나만의 공부계획을 세워볼 수 있어요.


아이의 현재 진도와 나이에 따라서 얼만큼 공부해야할지 아이와 함께 의논해서 정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받지않고 엄마도 아이도 즐거운 수학공부, 가능합니다!

 

8.jpg


첫장을 먼저 살펴보면 이렇게 간단하게 옆에 개념을 짚어주고 다음으로 연산문제를 연습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9.jpg


 

10.jpg

 

11.jpg


세자리수를 쓰고 읽는 것을 다양하게 연습한 다음에는 뛰어세기도 집중 연습하며 수 단위에 아이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답니다.


두자리수 덧셈도 아직 자릿수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을 위해 친절하게 위에 자릿수를 써놨어요. 이렇게 문제집에서 조금씩이나마 언급해주니 아이들이 잊어버렸을 때도 문제집을 보고 금방 다시 기억해내더라구요.

 

12.jpg


첫째와 함께 제일 고전을 면치 못했던 부분. 여러가지 방법으로 덧셈하기 부분도 함께 볼까요. 첫째와 함께 이 부분을 공부할 때는 제가 아직 바빠시리즈를 만나기 전이라 펭수가 나오는 모 문제집으로 이 문제를 접했어요..


결과는 너무나 스트레스 ㅠㅠ 물론 펭수가 나오는 문제집도 너무 좋지만 저와 저희 아이가 필요했던 건 이렇게 필요한 연산유형을 연습하는 거였답니다.


그 문제집에서는 연습문제를 몇개 푼 다음 객관식과 서술형으로 넘어가는 단원평가형식의 가장 기본적인 기본서문제집이다보니.. 저 부분을 연습해야했던 첫째를 위해 제가 공책에 손수 문제를 다 적어서 풀게 했던 안좋은 추억이 있네요.


바빠 문제집에서는 바로 그 부분을 집중 연습할 수 있도록 묶어놓았는데 옆에 말풍선 보이시죠?

"이렇게 풀 수도 있네요? 방법을 외울 필요는 없어요. 따라 풀다 보면 익혀질 거예요." 아 너무나 힐링되는 말풍선입니다. 아이도 저도 너무나 스트레스 받았던 이 여러가지 방법 덧셈문제 아이에게 과도한 중압감을 덜어주기 위해 요렇게 힐링문구를 넣어준 것만 해도

한결 마음이 편해질 것같아요.

13.jpg


세로셈뿐만 아니라 가로셈의 경우에도 어떻게 풀면 좋을지 예로 들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놨답니다.

 

14.jpg


받아내림을 하는 과정에서도 마치 선생님이 옆에서 일러주듯 도움말풍선이 있어서 막히더라도 술술 풀 수 있어요.

 

15.jpg


단순 연산 문제만 있으면 아무리 꿀팁들이 있어도 지겨울 수도 있겠죠? 중간중간 이렇게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푸는 문제들도 나와 있어서 긴장을 덜어준답니다.

 

16.jpg

 

17.jpg

 

18.jpg


말풍선들을 읽어보니 아까 위에서 수학선생님이 옆에 계신 것 같다는 말이 이해되시죠? 참 친절한 문제집이랍니다.

 

19.jpg

 

이렇게 곱셈까지 배울 수 있었어요.


첫째를 가르칠 때 바빠시리즈를 알았다면 아이도 저도 스트레스 받지않고 손쉽게 풀 수 있었을텐데 너무 아쉬워요.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게 된 걸 다행으로 여겨야겠죠?


둘째는 이 책으로 스트레스받지말고 즐겁게 초2수학 시작해봐야겠어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리뷰로 돌아올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